1. 중간기란?
1) 구약이 무지의 세계라면, 중간기는 미지의 세계
2) 말라기 - 마태복음 사이 400년 (침묵기)
3) 왜 침묵기인가? -> 권위있는 선지자 등장하지 않아서.
4) 말라기 이후 선지자 = '세례 요한'
2. 중간기 고대 근동의 패권
앗수르 -> 바벨론 -> 페르시아 -> 그리스 -> 로마.
1) 앗수르
a. BC 900년 경, 앗수르(아시리아)제국이 고대 근동의 패권 장악
b. BC 722년 북이스라엘 왕국 정복한 후 백성들을 곳곳에 흩음.
c. '인종 혼합 정책'을 사용. 팔레스타인에 남아 있던 유대인+이방인 = 사마리아인.
d. 예수님 당시 순수 혈통 유대인들이 사마리아 사람들 경멸.
e. 근동의 패자로서 앗수르 세력 BC 612년까지 지속
2) 바벨론
a. BC 612~ 536년까지 새로운 패자로 세상을 지배
b.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 BC 606년 남유다 정복, BC 586년 예루살레 성전과 성벽을 파괴.
c. 다니엘 바벨론 포로로 끌려간 후, 느부갓네살 왕이 꾼 꿈을 해석.
금 머리- 바벨론 제국의 느부갓네살 왕 자신.
가슴과 팔은 은(페르시아 제국), 배와 넓적다리는 놋(그리스 제국),
종아리는 철(로마 제국)
3) 페르시아 (바사)
a. 다니엘의 예언대로 바벨론은 BC 536년에 페르시아(바사)제국에 왕좌를 내어줌.
b. 페르시아 BC 536~ 322년까지 존속.
c. 초대 왕 고레스가 바벨론에 있는 유대인들을 놓아주어 고향으로 보내줌.
d. 성전을 재건하고, 서기관들이 역할 수행 시작.
e. 구약이 끝날 무렵, 페르시아의 통치 아래 있었음.
4) 그리스(헬라)
a. 알렉사더가 이끄는 그리스(헬라) 군대에 의해 페르시아 멸망.
b. 그리스제국 BC 332년에서 BC 176년까지 존속.
c. 알렉산더 피정복 국가에 그리스(헬라) 문명을 확산시킴.
d. 헬라어가 당시 세계적인 언어 (복음의 내용을 간결하고 정교하게 표현하는데 일조)
e. BC 176년, 레위 지파 마카비 일가가 봉기를 일으켜 유대인 독립 시대 수립.
f. 하스모니안이라 불리는 일가친척들이 팔레스타인의 자치를 구현.
g. 그러나 BC 63년 로마의 팔레스타인 정복으로 중단.
h. 이 독립 시기 동안 침묵기 대부분의 영적인 활동이 일어남.
5) 로마
a. BC 63년에 폼페이 장국의 예루살렘 점령으로 시작.
b. BC 63~ AD 500년까지 팔레스타인 지배.
c. 예수님의 출생 = 로마 아우구스투스 황제 때
d. 아우구스투스 = 황제, 헤롯 왕= 팔레스타인 위임 통치.
e. 유대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스룹바벨 당시 지은 예루살렘 성전 확장 미화.
f. 로마 기독교 확장 도움 -
Pax Romana- 세상을 하나의 이웃으로 만들었다. 도로의 발달. 헬라어 통용.
3. 중간기의 유대 분파.
중간기 400년동안 파벌과 신앙의 분열이 있었음.
그 결과 6개의 유대분파, 백성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경쟁.
1) 바리새인:
구약과 유대인 구전 전승을 떠받드는 완고한 보수주의자들.
엄격한 율법주의자들, 정교 분리주의자들, 중류층 출신.
2) 사두개인:
상류층의 종교적, 정치적 자유주의자들이었다.
사회에 관심을 갖고 있던 이 부유한 합리주의자들은 부활과 영혼 불멸을 믿지 않음.
전통에 반대하면 바리새인과 극단적으로 대립.
3) 서기관:
율법을 가르치고 해석하는 일을 하는 전문 집단. 구약과 전통을 공부하며 백성들로부터 높은 신망과 존경을 받음.
4) 헤롯당:
헤롯 가문의 구넌력을 유지하기 위해 전념하던 '현상 유지파, 유대인.
그들은 예수님을 정치적 반동주의자로 여김.
5) 열심당:
헤롯당의 정적으로서 로마에 항거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것도 서슴지 않음. 팔레스타인을 모세 시대처럼 신정으로 되돌려 놓기 원함.
6) 에세네파:
사회로부터 고립된 극단주의자들. 쿰란 지역 동굴에 은거.
유대 사회의 부패한 종교 현실 회피. 1947냔 쿰란 지역 동굴에서 사해 사본 발견 된 이후 세상의 주목을 받기 시작.
4. 중간기 문헌들.
1) 70인역 성경:
a.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성경.
b. BC 250년경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편찬.
c. 70인역인 이유,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서 각 6명씩 선발된 72명의 학자가 참여.
d. 히브리어가 사어가 되고 있었기에 주요 언어인 헬라어로 성경 편찬.
2) 외경:
a. 15개의 종교적 문서
b. 로마 카톨릭은 1546년 트렌트 종교회의에서 이 가운데 12개의 문서를 카톨릭 교회 정경으로 인정.
c. 외경은 신구약 중간기에 대한 매우 귀중한 역사적 정보 제공
3) 위경:
a. 성경 기자와 저작 연대가 허위로 되어있어서 '위경'
b. 구약과 신약 사이의 틈을 메우기 위한 시도.
출처 ㅣ 규장의 성경 파노라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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