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보물창고/성경의 인물과 족보

성경 핵심 인물 탐구 : 야곱

smile 주 2023. 5. 12. 08:43

성경 핵심 인물 탐구 : 야곱

아브라함,이삭,야곱은 구약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에 속한다. 이것은 그들의 성품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에 근거한다. 그들은 모두 동료들이 마지못해 표하는 경의와 두려움을 샀던 사람들이다. 부유하고 힘이 있었지만 거짓말과 기만과 이기심에 능숙했다. 그들은 우리가 기대한 완벽한 영웅이 아니었다. 그들은 우리처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고 애썼지만 종종 엇나갔다. 야곱은 아브라함에게서 민족을 시작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의 세 번째 고리였다. 그 계획의 성공에는 야곱때문이 아니라 야곱임에도 불구하고가 더 많았다. 야곱이 태어나기 전, 하나님은 쌍둥이 형 에서가 아니라 야곱을 통해 이 계획이 실행될 거
라고 약속하셨다. 비록 야곱의 방법이 늘 존중받을 만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의 기량과 결단력, 인내는 칭찬받아 마땅하다. 우리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하나님을 따른다면 그분의 일하심을 볼 수 있다. 야곱의 생애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으로 구별되는 네 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단계에서 야곱은 ‘발뒤꿈치를 잡다’(비유적으로 '속이다')는 뜻을 지닌 이름에 걸맞게 살았다. 태어날 때 에서의 발뒤꿈치를 붙잡았고, 집에서 도망질 때는 형의 장자권과 축복을 붙잡았다. 그가 도망칠 때 하나님이 처음으로 나타나셨다. 하나님은 야곱에게 복을 확증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그분에 대한 인격적인 지식을 일깨우셨다. 두 번째 단계에서 야곱은 라반에게 조종과 기만을 당하는 반대 상황을 경험했다. 하지만 흥미로운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 단계의 야곱이라면 그냥 라반을 떠났겠지만, 두 번째 단계의 야곱은 떠나겠다고 결정하고도 하나님의 허락을 얻기 위해 6년을 기다렸다. 세 번째 단계에서 야곱은 붙잡는 사람으로 새로운 역할을 맡았다. 이번에는 압복강가에서 하나님을 붙잡고 놓지 않았다.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 즉 하나님이 싸우시다'로 바꾸어 주셨다. 야곱은 더 이상 독자적이고 오만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은 그를 위해 싸우실 것이다. 야곱의 생애 마지막 단계는 붙잡히는 것이었다. 하나님이 그를 단단히 붙잡으셨다. 애굽으로 오라는 요셉의 초대에 응할 때 야곱은 하나님의 허락 없이 움직이지 않으려고 했다. 하나님이 자신을 알려 주신 때를 기억하는가? 그분의 말씀을 공부하면서 하나님을 만나는가? 이런 경험이 당신의 삶에 어떤 차이를 가져왔는가? 당신은 젊은 야곱처럼 자신의 계획과 실수의 광야에서 하나님이 당신을 추적하게 하는가? 아니면 노년의 야곱처럼,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승인을 얻으려고 자기 욕망과 계획을 하나님 앞에 내어놓는가? 야곱의 이야기는 창세기 25-50장에 나온다. 호세아 12:2-5 마태복음 1:2, 22:32 사도행전 7:8-16; 로마서 9:10-13 히브리서 11:9, 20-21에서도 언급된다.
장점과 업적
-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아버지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기꺼이 오랫동안 고되게 일하기로 결정했다.
- 상황 판단이 빠른 사업가
약점과 실수
- 갈등에 직면할 때 도움을 얻으려고 하나님께 나아가기보다는 자기 자원을 의지했다.
- 자기 유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이는 경향이 있었다.
생의 교훈
- 안전은 재물의 축적에 있지 않다.
- 모든 인간의 의도와 행동 (선하는 약하든) 하나님이 진행 중인 그분의 계획에 짜 넣으신 것이다.
주요정보
- 장소: 가나안
- 직업: 목자·가축 주인
- 친족: 이삭·리브가(부모), 에서(), 라반(장인), 라헬·레아(아내), 성경에 언급된 열 두 아들과 딸 하나
핵심구절
- 28: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Everyday Study Bible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