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보물창고/성경 요약

느헤미야 장별 요점정리

smile 주 2023. 7. 28. 17:00

느헤미야 장별 요점정리

 

느헤미야 요약
느헤미야의 뜻은 위로하시는 여호와’, ‘여호와는 위로하신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느헤미야의 직업은 포로로 잡혀간 페르시아왕 아닥사스다의 술 맡은 관원장이었다. 그는 왕과 매우 친밀했으며 신임받는 사람이었다. 그는 페르시아에서 포로된 사람이지만 안정된 직장과 안정된 삶이 보장된 사람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다 동포들을 생각해서 귀환했던 사람이었다.
그는 편안한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귀환 공동체를 이끌기 위해 험난한 길을 택한 사람이었다. 또한 먼저 귀환했던 에스라의 개혁을 돕기 위해 돌아온 사람이었다.
느헤이미야 인품을 성경을 통해 바라볼 수 있는데 그는 신중한 사람이었고, 신뢰받는 사람이었으며, 쉬지 않고 기도하는 사람이었다. 또한 심지가 견고했으며 검소하고 경건한 공직자의 표본이 되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일을 두고 쉬지 않았으며 일의 시시비비를 정확이 구분할 줄 알았고, 공과 사를 구별할 수 있는 그런 청렴의 사라이었다.
당시 예루살렘은 1차 귀환자들이 돌아온 지 90여 년의 세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 성벽은 여전히 그대로 방치된 채 무너져 있었다. 또한 힘없는 백성들은 강도와 짐승들의 위협에 떨고 있었다. 이 소식을 듣고 울며 기도하는 가운데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왕의 허락을 얻어 예루살렘 총독으로 파견되었다.
그는 많은 방해세력과 내부 문제들을 지혜롭게 극복해가며 예루살렘 성벽 재건을 52일 만에 성공적으로 완수해 내게 된다. 느헤미야는 총독으로 돌아와서 당시 먼저 귀환했던 에스라 제사장과 협력하여 유대인들의 절기인 초막절 기간 동안 성경통독 집회도 열었던 사람이었다.
주요 내용 및 요점 정리
1 느헤미야의 기도
느헤미야가 하나니로부터 예루살렘 소식을 듣다.
무너지고 멸시당하고 있는 고향 예루살렘을 두고 느헤미야가 기도하다.
2 귀환, 성벽재건
느헤미야가 아닥사스다왕에서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간청하다.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을 조사하다.
성벽 쌓는 것에 대해 신발랏과 도비야와 게셈이 비방하다.
3 성벽재건
예루살렘 성벽을 보수하고 재건하는 사람들의 이름.
각각의 맡은 구역을 담당하여 성벽을 보수하고 재건하다.
4 방해 공작
산발랏과 그 일당이 성벽 쌓는 것을 방해하다.
느헤미야가 경비를 세워 성벽 중건 장소를 지키게 하다.
느헤미야가 백성들에게 무기를 갖고 무장하면서 성벽을 쌓게 하다.
5 불평과 책망
가난한 백성들이 불평하고 원망하는 소리를 느헤미야가 듣다.
느헤미야가 돈놀이 하는 귀족들과 돈 많은 자들을 꾸짖다.
느헤미야가 12년 동안 총독으로의 급료를 받지 아니하다.
6 음모
성벽을 중건하자 산발랏의 일당이 모의하여 느헤미야를 죽이려고 하다.
스마야가 산발랏 일당에게 매수되어 느헤미야를 죽이려 하다.
52일간 성벽을 쌓아서 완공하다.
7 지도자 임명, 계보 등록
성벽을 중건한 후 느헤미야가 지도자를 세우다.
느헤미야가 귀족과 백성을 모아 계보대로 등록하게 하다.
8 율법 낭독
학사 에스라가 백성들에게 율법책을 읽어 주다.
초막을 세우고 일주일간 거주하도록 하다.
9 회개의 기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식하며 죄를 자복하고 말씀을 듣다.
백성들이 죄를 자백하고 하나님께 기도를 올리다.
10 언약
언약을 세우고 백성들이 언약에 대하여 서명하다.
하나님께 계명과 율례를 지키기로 약속하고 맹세하다.
11 예루살렘 거주자 명단과 인원
지도자들과 백성의 1/10이 예루살렘에 거주하게 하다.
예루살렘으로 이주 온 유다, 베냐민, 제사장, 레윈의 자손들과 그 인원.
12 귀환한 레위인과 제사장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레위인과 제사장들의 명단.
대제사장 예수아 자손들의 명단.
제사장 가문 족장들의 명단.
페르시아 왕실 일지에 기록된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
느헤미야가 성벽을 봉헌하다.
백성들이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에게 필요한 몫을 주다.
13 느헤미야의 개혁
율법에 의해 외국인을 쫓아 내보내다.
제사장 엘리아십이 성전의 방을 도비야가 사용하도록 하다.
느헤미야가 페르시아에서 돌아와 도비야가 차지한 성전 방을 치우다.
성전을 돌보지 않은 관리를 꾸짖다.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꾸짖다.
이방인과 결혼한 남자들을 징계하다.
제사장과 레위인에게 임무를 맡겨 일을 하게 하다.
 
 
출처 : 일만감사에서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imillera

'성경지식의 보물창고 > 성경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욥기 장별 요점정리  (0) 2023.07.28
에스더 장별 요점정리  (0) 2023.07.28
에스라 장별 요점정리  (0) 2023.07.28
역대하 장별 요점정리  (0) 2023.07.17
역대상 장별 요점정리  (0) 2023.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