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보물창고/성경 요약

욥기 장별 요점정리

smile 주 2023. 7. 28. 19:00

욥기 장별 요점정리

욥기 요약
욥기의 주제는 의인의 고난에 대한 문제이며 배경은 아브라함이 살았던 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문학적 장르는 희극에 가까우며 작자 미상의 성경책이다. 또한 인물들의 대사가 어렵고 각각의 등장인물의 말이 옳은 것처럼 보인다. 욥기의 기록된 연대는 약 4000여년 전부터 구전되어 오던 이야기를 1500년이 지난 바벨론 포로시대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욥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라는 평가를 받던 사람이었다. 그렇게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었던 사람에게 어느 날 감당하기 어려운 고난이 찾아오게 된다. 욥이 당했던 고난은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재물을 잃어버린 고난, 자녀를 잃은 고난, 건강을 잃은 고난, 친구들로부터 정죄 받는 고난이 그것이다.
욥을 찾아온 세 명의 친구들은 욥을 정죄하지만, 욥은 자신에게 죄가 없음을 주장하며 하나님의 응답을 간구한다. 세 친구와 욥의 논쟁 후 엘리후라는 사람의 말이 이어지고, 하나님께서 최종적으로 등장하셔서 권능과 지혜에 대해 말씀하신다. 욥은 겸손히 하나님 앞에 엎드리게 되고 하나님께서는 이전보다 더 큰 복을 내려주신다.
욥기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교훈이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의로운 사람도 반드시 시험을 하신다는 것이다. 그런 시험을 이기는 사람이 승리할 수 있으며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욥기는 보여주고 있다.
주요 내용 및 요점 정리
1 욥의 재난
욥은 자식 10명에 재산도 많은 동방의 으뜸가는 부자였다.
하나님이 욥을 칭찬하자 사탄이 반박하고 욥을 시험하기를 주께 요청하다.
욥이 하루아침에 재산과 자식을 잃었지만,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다.
2 사탄의 시험
사탄의 시험에 의해 욥의 몸에 악성 종기가 생겨 욥이 고난을 겪다.
욥의 아내가 저주를 퍼부어도 욥은 하나님을 원망하지 아니하다.
욥의 친구 엘리바스, 빌닷, 소발이 찾아왔지만 아무런 충고도 못하다.
3 욥의 불평
욥이 자기가 태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한탄을 하다.
욥이 고난 당하는 것에 대해 주께 불평의 말을 하다.
4 엘리바스의 충고
죄가 있으니까 망하고 죄가 있으니까 죽는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의로울 수 없다.
5 엘리바스의 충고
욥에게 문제를 하나님께 맡기라고 하다.
하나님의 징계를 거부하지 않으면 주께서 구해주실 것이다.
6 욥의 대답
주께서 나에게 너무 무거운 고난을 주시고 있다.
나에게 잘못이 있는지 말해 볼 것이며 내게 잘못이 없으니 질책하지 말라.
7 욥의 대답
나는 살아갈 소망이 없으며 이렇게 사느니 죽는 것이 낫다.
욥이 자신은 잘못이 없으니 자신을 내버려 두라고 주께 항변하다.
8 빌닷의 충고
사람이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 게 당연하다.
사람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구하면 하나님이 회복시켜 주실 것이다.
주께 믿음을 배반하는 사람은 그 소망까지 사라지게 된다.
9 욥의 대답
하나님을 거역하고 온전할 수 없으며 하나님과 논쟁할 수는 없다.
내가 옳다 하여도 대답할 수 없고 다만 은혜를 바랄 뿐이다.
나는 흠이 없다 할지라도 주는 나를 죄 없다고 여기지 않을 것이다.
10 욥의 대답
하나님이 왜 나의 허물을 찾고 죄인 취급하시는지 알 수 없다.
나를 창조하신 주께서 죄도 없는 나를 왜 이렇게 죽이시려는지 알 수 없다.
욥이 주께 자신을 이대로 살게 해 달라고 요구하다.
11 소발의 충고
하나님은 악한 것을 상관 안 하는 것 같으나 다 보고 계신다.
주께서 네게 내리는 죄가 가볍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마음을 다시 잡고 주께 기도하면 희망이 있을 것이다.
12 욥의 대답
친구들이 내 처지를 비웃지만 나도 알만한 것은 다 알고 있다.
하나님의 능력을 다 알고 있으니 쓸데없는 충고는 하지 말라.
13 욥의 대답
무식한 너희보다 나는 못 할 것이 없으니 허튼소리 하지 말라.
나는 죄가 없으므로 너희의 논쟁이나 말은 쓸모없는 잡담일 뿐이다.
욥이 자신의 죄가 무엇인지 묻고 고난을 멈추어달라고 기도하다.
14 욥의 기도
내가 숨을 돌리고 살아남은 기간 동안 마음껏 살게 해 주옵소서.
죽으면 사라지는 인생 나를 숨겨 주시고 기억해 주옵소서.
내 허물을 덮어주시고 나의 고난의 때가 지나기를 기다리겠습니다.
15 엘리바스의 두 번째 충고
하나님께 뉘우치지 않는 너의 말은 쓸모없는 이야기일 뿐이다.
의롭지 않은 너의 말은 결코 깨끗할 수 없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악을 저지른 자는 망하게 된다.
16 욥의 대답
친구들의 말은 나를 위로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괴롭게 할 뿐이다.
하나님이 나를 징계하셨지만 나는 항상 진실했다.
17 욥의 대답
조롱하는 자들이 나를 몰아붙이지만, 그들에게서 지혜를 찾을 수 없다.
나는 아무런 희망이 없으며 죽기를 기다릴 뿐이다.
18 빌닷의 두 번째 충고
우리의 충고나 말을 어리석게 보지 말라.
악한 자들이나 주를 모르는 자는 죽음의 길로 가고 멸망 받는다.
19 욥의 대답
나의 잘못이 있더라도 친구들은 내 일에 상관하지 말고 구박하지 말라.
주께서 내게 징계를 내려 가족이나 친척이나 친구들도 나를 떠났다.
아무도 나를 알아주지 않아도 주께서 나를 돌보시는 날이 올 것이다.
20 소발의 두 번째 충고
악인이나 경건하지 않은 자의 형통은 잠시뿐이다.
악인에게는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가 있을 것이며 반드시 멸망하게 된다.
21 욥의 대답
악한 자들이 잘되고 성공하는 것을 용납 못한다.
거짓말이나 빈말로 나를 위로하지 말라.
22 엘리바스의 세 번째 충고
욥 네가 죄가 많으니까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것이다.
불의를 버리고 겸손하게 주의 교훈을 받고 하나님과 화해해야 한다.
네가 깨끗하게 되면 하나님이 너를 구원하실 것이다.
23 욥의 대답
하나님을 볼 수 있다면 내 사정을 아뢰겠다.
나는 죄가 없고 흠이 없는데 하나님을 볼 수가 없다.
하나님의 계획은 반드시 이루시는데 그래서 나는 더 두렵다.
24 욥의 대답
가난한 자 약한 자들의 간구를 주께서 못들은 체하신다.
악한 사람은 잘되다가도 금방 사그라지는 곡식처럼 된다.
25 빌닷의 세 번째 충고
인간이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말할 수 없다.
26 욥의 대답
자연 만물을 조정하는 것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일부분일 뿐이다.
하나님의 권능을 아무도 이해할 수 없다.
27 욥의 대답
내가 살아 숨 쉬는 한 자는 거짓을 말하지 않겠다.
친구들의 말은 옳다고 말할 수 없으며 나의 결백을 끝까지 주장하겠다.
경건하지 않은 자는 그의 기도와 희망조차도 없을 것이다.
28 욥의 대답
사람이 땅속 보화를 캐낼지라도 주께서 주신 지혜는 찾을 수 없다.
온갖 보화로도 지혜의 값을 치를 수 없고 어디서 오는지 알 수도 없다.
하나님만 지혜의 이르는 길을 아시며 곧 하나님을 경외함이 지혜이다.
29 욥의 대답
내가 자녀들과 사람들로부터 존경받았던 과거로 돌아갔으면 좋겠다.
나는 가난한 자, 고아, 약한자, 과부에게 도움을 주었다.
나는 정의와 공의를 행하고 악을 미워하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나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갈 길을 인도했었다.
30 욥의 대답
내가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이 이젠 나를 조롱하고 비웃는다.
사람들이 내게 와서 파멸의 길로 가게 하니 나는 죽을 지경에 이르렀다.
응답이 없으신 주께서 나를 왜 이렇게 치시는지 모르겠다.
불쌍한 내 신세를 보며 나는 지금 통곡하고 있다.
31 욥의 대답
하나님이 내가 정직히 살아간 일과 나의 흠이 없음을 아실 것이다.
나는 그릇된 길 악한 길을 가지 않았고 낮은 자를 돕고 살았다.
나는 돈이 많다고 자랑하지도 않았고 해와 달을 섬기지도 않았다.
32 엘리후의 발언
욥의 발언에 세 친구가 말을 못하자 엘리후가 화를 내며 말하다.
세 명의 친구들이 제대로 말을 못 했으니 이제부터 내 의견을 말하겠다.
33 엘리후의 발언
죄가 없다는 욥의 말은 잘못된 것이 분명하다.
주께 불평하고 원망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욥이 말한 것들은 옳지 않다.
34 엘리후의 발언
죄가 없다는 욥의 말은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이다.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눈을 피할 수 없으며 심판이 임한다.
욥은 하나님께 죄를 지은 것이 분명하다.
35 엘리후의 발언
욥이 하나님께 하는 질문은 옳지 못하다.
사람이 의롭거나 죄가 있어도 하나님은 아무런 영향이 없다.
욥은 자기가 하는 말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 게 분명하다.
36 엘리후의 발언
하나님은 의로운 사람을 외면하지 않지만, 죄를 지으면 벌을 받게 된다.
하나님은 욥을 축복하셨지만, 지금은 마땅히 받을 형벌을 받고 있다.
37 엘리후의 발언
하나님은 자연 만물을 조종하고 신기한 일을 행하시는 분이시다.
사람이 하나님께 하고픈 말을 다 할 수는 없다.
의롭게 대해주시는 하나님을 경외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38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지혜를 무시하지 말고 의심하지 말라.
주께서 욥에게 온갖 지혜의 말씀을 질문하시다.
39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께서 욥에게 많은 질문을 하시고 답해보라고 말씀하시다.
40 하나님의 말씀
내가 하는 일을 너는 알지도 못하고 하지도 못한다.
41 하나님의 말씀
리워야단 같은 사나운 짐승도 내가 지었지만, 사람은 맞서지 못한다.
42 회개와 복
욥이 자신이 함부로 말한 것을 시인하고 회개하다.
하나님이 욥의 친구들에게 용서받을 수 있도록 번제 드리라고 말씀하시다.
하나님이 욥에게 다시 자손과 재산의 축복을 주시다.
 
 
출처 : 일만감사에서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imillera

'성경지식의 보물창고 > 성경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 장별 요점정리  (0) 2023.07.28
시편 장별 요점정리  (0) 2023.07.28
에스더 장별 요점정리  (0) 2023.07.28
느헤미야 장별 요점정리  (1) 2023.07.28
에스라 장별 요점정리  (0) 2023.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