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보물창고/성경의 인물과 족보

성경 핵심 인물 탐구 : 아브라함

smile 주 2023. 4. 5. 14:39

성경 핵심 인물 탐구 : 아브라함

 

모든 행동에는 결과가 따른다. 우리가 하는 일은 우리가 떠난 후에도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일련의 사건을 촉발할 수 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결정을 내릴 때 대부분 눈앞의 결과만 생각한다. 눈앞의 결과는 단기적이라서 우리를 종종 엉뚱한 길로 이끈다.
아브라함은 선택의 여지가 있었다. 그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가족과 소유를 데리고 미지의 곳을 향해 출발하거나 아니면 자신이 살던 곳에 머무르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이미 소유한 안정과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여행하는 불확실성 가운데 하나를 결정해야 했다. 아브라함이 의지할 전부는 그를 인도하고 복을 주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이었다. 아브라함은 갈 것인가 아니면 머무는 것인가에 따라 자기 미래가 얼마나 좌우될지 상상할 수 없었다. 하지만 그의 순종은 세상 역사에 영향을 끼쳤다. 하나님을 따르기로 한 아브라함의 결정은 하나님이 친히 이 땅에 방문하셨을 때 마침내 자기 백성으로 삼을 한 민족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셨을 때 하나님의 약속은 성취되었다. 아브라함을 통해 온 세상이 복을 받았다. 당신은 자신이 내리는 대부분의 결정이 갖는 장기적인 영향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장기적인 결과가 있을 거라는 사실 때문에 오늘 무언가를 선택하고 행동할 때 신중하게 여기고 하나님의 인도를 구해야 하지 않겠는가?
아브라함의 이야기는 창세기 11-25장에 나온다. 출애굽기 2:24, 마태복음 1:1-2; 누가복음 3:34: 사도행전 7:2-8. 로마서 4,
갈라디아서 3, 히브리서 2:6-7,11에서도 언급된다
장점과 업적
-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을 가졌다.
-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의 조상
- 가족을 돌보는 아버지였고, 다른 사람들을 환대했다.
- 성공하고 부유한 목장 주인이었다.
- 대개 갈등을 피했다. 하지만 갈등을 피할 수 없을 때는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규칙을 상대방이 정하도록
   허용했다
.
약점과 실수
- 직접적인 압력을 받으면 진실을 왜곡했다.
- 하나님의 때에 그분의 방식으로 아들을 주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기 위해 사래와 함께 많은           갈등과 괴로움을 겪었다.
생의 교훈
-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아니라, 그분에 대한 의존과 신뢰와 믿음을
   원하신다
.
- 하나님의 계획은 처음부터 자신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었다.
- 주 하나님의 때는 완전하며, 그분의 계획을 억지로 이루려고 하면 대개 쓰라림과 다툼이 생긴다.
주요정보
- 장소: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태어났고, 인생의 대부분을 가나안 땅에서 보냈다.
- 직업: 부유한 목장 주인
- 친족: 나홀. 하란(형제), 데라(아버지), 사라(아내), (조카), 이스마엘,이삭 (이름)
- 동시대 인물: 아비알렉,멜기세덱
핵심구절
-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름 그의 의로 여기시고

Everyday Study Bible 에서

 

아브라함의 족보

 

 

 90일 통큰통독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