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만나 아침 묵상/구약6. 여호수아 묵상노트

여호수아 23장 1 – 16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든 세대

smile 주 2023. 8. 16. 09:00

오늘의 본문 (쉬운 성경)

여호수아의 마지막 말

1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주변의 모든 적들을 물리치게 하시고 평화를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안전하게 해 주셨습니다. 여러 해가 지나 여호수아의 나이가 많아지자

2 여호수아는 모든 장로들과 지도자들과 이스라엘의 재판관들과 관리들을 모았습니다. 여호수아가 말했습니다. “나는 이제 매우 늙었소.

3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우리의 적을 향해 하신 일을 보았소. 여호와께서는 우리를 도우셨소.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위해 싸우셨소.

4 보시오, 나는 여러분을 위하여 여러분의 지파들에게 요단 강에서부터 해지는 곳, 지중해까지 아직 남아 있는 나라와 이미 정복한 나라를 제비 뽑아 나누어 주었소.

5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땅에 사는 백성들을 쫓아 내실 것이오. 여러분은 그 땅에 들어가게 될 것이오. 여호와께서는 이 일을 약속하셨소.

6 힘을 내시오. 왼쪽으로나 오른쪽으로 치우침 없이 모세의 율법책에 쓰여 있는 모든 것에 복종하도록 주의하시오.

7 우리 가운데 아직 이스라엘 사람이 아닌 다른 민족들이 살고 있소. 그들은 자기들의 신을 섬기고 있소. 그들과 친구가 되지 마시오. 그 신의 이름으로 맹세하지 마시오. 그들의 신을 섬기거나 예배드리지 마시오.

8 여러분은 하나님 여호와를 계속 따라야 하오. 전에도 그랬듯이 앞으로도 그래야 하오.

9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크고 강한 여러 나라를 물리쳐 이기도록 도와주셨소.여호와께서는 그들을 여러분 앞에서 쫓아내셨소.어떤 나라도 여러분을 이길 수 없었소.

10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이스라엘 사람 한 명이 적군 천 명을 이길 수 있었소. 이것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약속대로 여러분을 위해 싸워 주셨기 때문이오.

11 그러므로 여러분은 온몸을 다하고 마음을 다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해야 합니다.

12 만일 여러분이 여호와의 길에서 떠나 여러분 가운데 남아 있는 다른 민족의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그들과 결혼하면,

13 하나님 여호와께서 다시는 여러분 앞에서 적을 쫓아 주시지 않을 것이란 사실을 알아야 하오. 그렇게 되면 그들은 여러분에게 덫이 될 것이오. 그들은 등을 내려치는 채찍이나 눈을 찌르는 가시와 같이 여러분에게 괴로움을 안겨 줄 것이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망하게 될 것이오.

14 보시오, 이제 나는 온 세상 사람들이 죽는 것처럼 죽을 때가 되었소.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위해 약속하신 좋은 일들을 다 이루어 주셨다는 것을 알고 있소. 여호와께서는 모든 약속을 다 지키셨소.

15 하나님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모든 좋은 일이 여러분에게 다 이루어졌소. 그러나 이와 마찬가지로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해로운 일들도 일어나게 하실 수 있소.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준 이 좋은 땅에서 여러분을 멸망시키실 수도 있소.

16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와 맺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오. 또 여러분이 다른 신들을 섬기고 다른 신들에게 예배하면,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큰 화를 내실 것이고,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멸망하게 될 것이오.”

 

오늘의 말씀 묵상 (주만나 큐티)

다음세대를 마음에 품고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정착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평안을 주시고, 주변 원수들로부터 보호하셨습니다. 그 사이 시간이 흘러, 여호수아의 기력이 쇠하였습니다. 여호수아는 소천하기 전에 각 지역의 지도자들을 부릅니다. 이스라엘이 정복해야 할 지역들이 아직 남아 있는 데다가, 가나안 풍습에 영향받을 것을 염려하여 당부의 말을 전하기 위함입니다. 여호수아는 다음세대가 신앙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랐습니다. 우리 역시 다음세대가 신앙을 지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야 합니다. 주님이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신앙의 세대가 이어지도록 다음세대를 마음에 품고 기도합시다.

 

오늘의 만나

나는 다음세대와 하나님 나라를 위해 어떤 기도를 합니까?

우리 공동체의 다음세대를 위해 특별히 기도할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

여호수아는 다음세대를 이끌어 갈 지도자들에게 신앙의 길에서 돌아서지 말 것을 강력하게 명합니다. 하나님의 계명을 어겨 가나안 사람들과 혼인하고 그들의 풍습을 따르면, 그것이 올무와 덫이 되어 결국에는 패망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거룩하고 구별된 모습을 원하셨습니다. 그리고 구별된 그들에게 축복을 내리기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축복을 주시는 이유는, 우리가 그 축복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잊지 맙시다.

 

오늘의 만나

내가 피해야 할 올무와 덫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리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오늘의 말씀 묵상 (큐티를 보다 영상강해)

오늘도 주만나와 함께 하시는 성도님 반갑습니다. 주께서 주시는 은혜로 오늘도 승리하시길 축복합니다.

누군가의 마지막 말이라고 하면 우리는 진중하게 듣게 됩니다. 비단 그것이 생명의 끝자락에 남기는 유언이 아닌, 어느 직책에서 물러나는 작별인사라도, 우리는 주의 깊게 듣곤 하죠. 오늘 본문은 여호수아의 고별사입니다. 그의 고별사에는 자신의 말보단 대부분 하나님의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본문 속에서 오늘 우리에게 당부하시는 하나님의 심정을 발견하기를 소원합니다. 이스라엘은 여호와께서 주신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오랜 기간 평안하게 지냈습니다. 이제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지자, 그는 마지막 말을 남기려고 이스라엘 지도자들을 모읍니다. 모두 모이자, 여호수아는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하신 일들을 회고하며 말을 시작합니다. 여호와께서 가나안 땅 정복을 위해 친히 싸우셨고, 요단에서 대해까지의 모든 땅을 기업으로 주셨다고 합니다. 나아가 아직 정복하지 못한 땅을 정복할 수 있도록 분명히 도와주실 것이라고 선포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이 있다는 것을 주지 시킵니다.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장차 가나안 땅을 다 주실 건데, 반드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아야 한다는 것이 바로 그 내용입니다. 그러면서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법을 4가지 제시합니다먼저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합니다다음으론 우상숭배 금지입니다나아가 우상을 떠나 하나님을 가까이해야 합니다그것이 6절부터 8절까지 있고요,절에서는 더욱이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차원도 넘어서 여호와를 사랑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렇게 하나님을 가까이 하면, 하나님은 백성 한 명이 적군 천명을 쫓아내는 힘을 주실뿐만 아니라, 끝내 쫓아내도록 승리하게 하신다고 합니다. 이처럼 여호수아는 마지막 말에 하나님의 행하심과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이 말을 들으며 여호와 하나님이 행하신 지난날들을 재차 피부에 와닿게 느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도 지난날을 돌아보면, 사실 혼자서 해낸 일이 잘 없습니다. 인생의 모든 순간에 함께 노력한 사람이 있었고, 우릴 도와준 사람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날 위해 기도했던 가족과 기도동역자도 있었습니다. 그들 모두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하나님이 친히 손대셔서 그 모든 일을 이뤄내게 하셨습니다. 우린 그가 이루신 결과로 행복의 열매를 먹는 하나님의 자녀들인 것이죠.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 열매를 계속 먹이시기 위해 오늘 말씀으로 4가지 요구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를, 우상에서 멀어져서, 하나님 아버지를 가까이하기를, 결국 하나님만 사랑하기를 요청하십니다. 하나님만 사랑하면, 하나님은 우리가 대적을 물리칠 힘을 주십니다. 우리의 마음을 무너뜨리는 일과 삶에서 지치게 만드는 모든 일이 있더라도 일당백보다 뛰어난 일당천으로 이기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친히 싸워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돌아선다면, 그렇게 하나님에서부터 멀어져 세상의 것들을 가까이한다면, 하나님은 다시는 그의 능력의 열매를 우리에게 주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13절입니다. [확실히 알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의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의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마침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하리라]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시 한 번 권면한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말씀하시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에서 돌아서 세상을 사랑하기 시작하면, 하나님은 더 이상 도와주지 않으십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삶의 자리에 있는 모든 것이 우리를 옭아매도록 그냥 두실 것입니다. 그렇게 결국 자멸하게 되겠지요. 그러니 우리는 경계해야 합니다. 세상의 것, 즉 하나님과 반대되는 것이 아무리 좋아보여도, 그것이 하나님에게서 돌아서는 것이라면, 절대로 가까이해선 안 됩니다. 멸망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계획은 반드시 성취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이나 그의 응답이 더디다고 세상의 것을 가까이한다면, 우리가 가까이했던 그것으로 인해 우리는 피눈물을 흘리게 될 겁니다. 그러니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선한 말씀이 반드시 성취될 것을 믿고, 언제나 하나님을 가까이하며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더 깊이 사랑하며 주와 함께 모든 일에 승리를 누리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제 우리도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 우상을 멀리하기를 원하오니, 연약한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의 단단한 은혜를 부어주옵소서. 더불어 하나님의 능력의 열매를 지속적으로 공급받기를 원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늘 스스로 조심하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할 수 있도록 능력을 부어주옵소서. 오늘도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출처 : 한국교회와 함께 큐티를 보다

 

(오늘 본문의 요약)

오늘 본문은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고 가나안 정복 전쟁을 완수하고, 죽음을 앞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남기는 유언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불러 모아 마지막 당부를 하며, 먼저 이때까지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시고 승리케 하신 하나님을 회고하며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고 섬기라고 당부하였습니다(1-11). 그리고 가나안 족속과 절대 통혼하지 말고 철저하게 그들과 관계하지 말 것을 명령하였습니다(12-13). 마지막으로 모세의 유언과 같이 만일 이스라엘이 불순종할 경우에 내릴 하나님의 진노에 대해 언급함으로 율법에 순종할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습니다(14-16)

 

(세상을 후회없이 살아가는 세 가지 비결)

오늘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하며 여호수아는 이 세상을 후회없이 살아가는 세 가지 비결을 우리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것,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 입니다. 우리가 여호수아가 전해준 이 신앙과 교훈대로 살아갈 수 있다면 우리 역시 승리하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기쁨과 환희가 넘치는 복된 삶을 주님께서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 모두가 이러한 풍성한 삶을 살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계십니다. 이제 선택은 우리에게 주어졌습니다. 우리 모두가 여호수아의 권면대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가까이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살아감으로써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풍성하고 복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늘의 기도)

죽음을 앞둔 하나님의 사람 여호수아를 보면서 우리도 하나님의 나라를 깊이 소망해야 함을 깨닫게 됩니다. 스스로 조심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여호수아의 유언이 오늘 우리 삶에 큰 지침을 줍니다. 하나님의 모든 선한 말씀이 반드시 성취될 것을 믿고, 언제나 하나님을 가까이하며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게 하옵소서. 무늬만 그리스도인으로 살지 않게 하시고, 속사람이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사랑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