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보물창고/성경 요약

요한복음 장별 요점정리

smile 주 2023. 4. 5. 10:43

요한복음 장별내용과 요점정리

요한복음 요약
사랑받는 사람 요한은 부지런한 사람이었고 돌아보고 챙기는 사람이었다. 예수님은 그런 요한에게 자신의 어머니를 부탁하였으며 그는 순교하지 않고 주님의 뜻을 이루어 갔던 사람이었다. 그는 성경의 마지막을 완성했던 사람이었으며 성경에 수시로 시간을 기록해 놓았고 말씀을 정밀하게 기록한 사람이었다.
요한복음의 신학은 로고스 신학이며 사랑의 신학이다. 또한, 예수님의 신성을 강조한 신학이다. 요한복음의 관점을 보면 모든 것을 초월하시는 예수님의 정체와 사랑을 드러냈고, 예수님을 초월적인 분으로 묘사하였으며 하나님의 아들로 이해하고 증거하였다.
요한은 예수님의 행하신 일과 말씀보다 예수님의 정체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을 강조하였다. 요한은 예수님의 말씀 속에 묻어나는 특별한 언어를 주목하고 있다. 요한복음에는 에고 에이미(Ego Eimi) (:나는~이다)라는 자기 계시적 선포를 하신 것이 7개가 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나는 생명의 떡이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는 양의 문이다.’ ‘나는 선한 목자이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는 길이요 진리이다.’ ‘나는 참 포도나무이다.’
요한이 주목한 이적들을 보면 모든 것을 초월하신 예수님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물로써 포도주를 만들었다. (사물의 질을 초월), 오병이어의 이적이 있었다.(사물의 양을 초월), 왕의 신하의 병을 고치셨다. (공간을 초월), 베데스다의 환자를 고치셨다.(시간을 초월), 물 위로 걸으셨다.(자연법칙을 초월),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셨다.(운명을 초월),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다.(죽음을 초월).
그리고 다음은 요한복음에만 나오는 내용이다. 갈릴리 가나의 혼인잔치, 니고데모가 찾아온 사건,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고치다, 나는 선한 목자다, 죽은 나사로를 살리다, 포도나무 비유, 대제사장의 기도, 도마의 신앙고백, 베드로의 사랑고백, 위에서 오는 그리스도, 사마리아 우물가의 여인,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보혜사 성령에 관한 말씀, 새 계명을 수여하시는 말씀, 한 알의 밀, 제자들의 발을 씻으신 사건, 나다나엘을 부르신 사건.
주요 내용 및 요점 정리
1 예수/증언/제자들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시다.
요한은 빛에 대해 증언하기 위해 왔다.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증언하다.
세례 요한이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고 증언하다.
예수님의 첫 번째 제자들.
주님께서 빌립과 나다나엘을 부르시다.
2 기적/성전청소
가나의 혼인 잔치에 참석하시어 물을 포도주로 만드시다.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을 쫓아내고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다.
주님은 사람의 마음속을 모두 알고 계신다.
3 거듭남/세례 요한
예수님이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에 대해 말씀하시다.
세례 요한이 예수님은 흥하고 자기는 쇠하리라고 말하다.
예수님은 하늘로부터 오신 주님이시다.
4 수가성 여인/참된 예배/병고침
사마리아 수가성의 우물가 여인과 말씀하시다.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물을 주시리라 약속하시다.
참된 예배에 대해서 말씀하시다.
갈릴리 가나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시다.
5 병고침/심판/증언
베데스다 연못가에서 38년 된 병자를 고치시다.
하나님이 예수님께 심판의 권한을 주셨다.
예수님을 믿게 하는 증언에 대해 말씀하시다.
6 오병이어/이적/가르침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오천 명을 먹이시다.
물 위를 걸으신 예수님.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으러 다니다.
생명의 떡이신 예수그리스도.
영생과 생명의 말씀을 제자들에게 말씀하시다.
7 형제/가르침/생수/분쟁
예수님의 형제들조차도 주님을 믿지 않았다.
명절을 지키러 올라가셔서 사람들을 가르치시다.
예수님의 때가 아니어서 사람들이 예수님을 잡지 못하다.
제사장과 바리새인이 예수님을 잡으려 하다.
목마른 자들은 예수께 와서 생수를 마셔라.
주님 때문에 사람들끼리 서로 분쟁하게 되다.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이 주님을 믿지 않다.
8 용서//증언/진리/다툼
주께서 간음하다 잡혀 온 여인을 용서하시다.
주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시다.
예수님이 스스로 증언하시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너희는 마귀의 자식이며 하나님께 속하지 않았다.
유대인이 예수를 귀신들린 자로 판단하다.
아브라함보다 먼저 있었다고 말씀하시다.
9 기적/맹인/믿음
선천적 맹인을 진흙을 바르고 실로암 샘에서 씻게 하여 낫게 하다.
바리새인이 치료받은 맹인을 붙잡아서 질문하고 심문하다.
치료받은 맹인이 주님을 믿게 되다.
10 비유/선한 목자/신성모독
양 우리와 목자에 대한 비유를 말씀하시다.
주께서 자신은 문이며 선한 목자라고 말씀하시다.
유대인이 예수님을 신성모독을 했다고 하여 돌로 치려하다.
11 나사로/마르다/부활/음모
주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러 베다니로 내려가시다.
주님이 마르다에게 부활과 생명의 말씀을 전하시다.
주님이 나사로의 무덤가에서 눈물을 흘리시다.
죽은 지 4일 된 나사로를 살리시다.
대제사장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예수를 죽일 음모를 꾸미다.
12 향유/입성/표적/구원
마리아가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붓고 머리카락으로 닦다.
지도자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 하다.
예루살렘으로 나귀를 타고 입성하시다.
찾아온 그리스 사람들에게 밀알의 비유를 말씀하시다.
주님이 들릴 것이라고 예언하시다.
유대인들은 주님이 행하신 표적을 보고도 믿지 않았다.
주님은 구원하러 오셨고 심판은 하나님이 하실 것이다.
13 발 씻김/배반/사랑하라/베드로
주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시다.
제자들 중 하나가 배반할 것을 예언하시다.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주시다.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예고하시다.
14 예비/빌립/성령/평안
너희를 위한 거처를 예비하러 간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빌립이 아버지를 보여달라고 하다.
성령을 보내주실 것을 약속하시다.
너희에게 평안을 준다.
15 참포도나무/사랑하라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서로 사랑하라.
세상은 주님의 제자를 미워할 것이다.
16
성령께서 하시는 일을 말씀하시다.
주를 잃은 슬픔이 기쁨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다.
주님께서 아버지에게로 가시며 세상을 이겼다고 말씀하시다.
17 기도
예수님께서 마지막 기도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다.
18 체포/심문/베드로/빌라도
가롯 유다에게 배반당하고 잡히시어 안나스 앞에 서시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모른다고 하다.
대제사장이 예수를 심문하고 주님께서 대답하시다.
베드로가 다시 주님을 모른다고 대답하다.
빌라도가 심문하고 주님이 대답하시다.
19 핍박/사형선고/십자가/죽음
빌라도에게 주님이 핍박당하시다.
유대 군중들이 빌라도에게 십자가 처형을 요구하다.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제자에게 어머니를 부탁하시다.
십자가에서 운명하신 후 병사들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다.
아리마대 요셉과 니고데모가 예수를 장사지내다.
20 부활/제자들과 만남
막달라 마리아가 주님의 시신이 없어진 것을 사도들에게 알리다.
막달라 마리아가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다.
주님이 제자들 앞에 나타나시다.
주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던 도마에게 나타나시다.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
21 만남/내 양을 먹이라
주님이 디베랴 호수에서 일곱 제자에게 나타나시다.
주님이 베드로에게 내 양을 먹이라고 말씀하시다.
주님이 사랑하시는 제자에 대해 베드로가 묻다.
 
일만감사에서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imill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