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보물창고/성경 요약

에베소서 장별 요점정리

smile 주 2023. 4. 10. 08:51

에베소서 장별내용과 요점정리

에베소서 요약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갇힌 자 된 바울은 에베소서를 통해 교회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그가 지금까지 걸어온 발자취를 더듬어 보니 그 모든 여정 가운데 하나님의 섭리가 있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하나님의 손길을 더듬어 올라가다 보니 그 시작은 창세 전이었음을 알게 된다.
바울은 교회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분의 충만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에베소서는 사도 바울이 로마에서 가택연금 된 상태에서 에베소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교회에 회람문서로 보냈다. 본서의 내용은 하나님의 예정에 기초한 교회론을 다루고 있다. 그는 주님의 재림이 늦어지는 것을 깨닫고 에베소서 이후에는 재림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그가 알았던 교회라는 신비한 공동체는 그리스도 안에서만 드러나게 된 하나님 비밀이었다. 본서는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속하게 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에베소는 중요한 곳이었다. 이곳은 사도 바울이 개척했으며 두란노서원에서 제자들을 가르쳤다. 또한, 누가와 디모데가 섬겼던 교회이며 사도 요한이 말년에 사역했던 곳이었다. 이곳에서 고린도전서와 고린도후서가 기록되었고 갈라디아서도 이곳에서 기록되었다.
그리고 에베소에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가 보내졌고, 디모데가 에베소에서 순교하였다. 누가의 무덤도 에베소에 있으며 요한1.2.3서가 이곳에서 기록되었다. 에베소는 사도 요한이 제자들을 가르치던 곳이며 사도 요한의 무덤이 지금까지 에베소에 있다.
주요 내용 및 요점 정리
1 인사말/신령한 복/교회의 머리
에베소 교회에 대한 바울의 인사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누리는 하늘의 신령한 복이 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음을 전하다.
2 구원/십자가 사랑
육신의 정욕을 따라 살던 우리가 주의 사랑으로 구원을 얻었다.
죄가 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로 새 생명을 얻었다.
이방인인 우리가 예수로 인해 하나님과 가까워졌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우리를 화목하게 하셨다.
3 하나님의 구원/그리스도의 사랑
이방인을 위한 바울의 사역.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비밀의 일꾼이 되었다.
에베소 교인을 위한 바울의 기도와 간구.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하기를 원하다.
4 권면/성령/새사람/규범
바울이 에베소 사람들에게 권면하다.
성령이 모두에게 하나 되게 하심을 전하다.
하나님이 각각의 사람에게 알맞은 직분 주심을 전하다.
옛것을 버리고 새 사람이 되기를 바라다.
성도로써 이 땅에서의 바른 생활과 삶과 규범을 전하다.
5 규범/자녀된 삶/
하나님을 본받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감사하며 거룩하게 살아야 한다.
주가 기뻐하시는 일을 하며 지혜로로운 삶, 찬양과 감사로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인으로 아내와 남편에 대한 삶의 제언
6
자녀의 부모에 대한 행실, 부모의 자녀 대한 행실의 제언.
종과 주인에 대한 제언.
마귀를 대적하기 위해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바울의 작별 당부와 끝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