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보물창고/성경의 인물과 족보

성경 핵심 인물 탐구 : 롯

smile 주 2023. 4. 24. 11:34

성경 핵심 인물 탐구 : 롯

어떤 사람들은 인생을 그저 표류한다. 의지를 동원하여 선택할 수 있을 때도 그들의 선택은 저항이 가장 적은 길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아브람의 조카 롯이 그런 사람이었다. 롯은 아직 젊었을 때 아버지를 잃었다. 물론 롯에게 분명 힘든 상황이었겠지만 굳건한 본이 되는 할아버지 데라와 그를 키워 준 삼촌 아브람이 있었다. 그런데도 롯은 할아버지와 삼촌의 목적의식을 발현하지
았다. 롯은 평생 현재 순간에 매몰되어 자기 행동의 결과를 볼 수 없었던 것 같다. 아브람의 세심한 관심과 하나님의 개입이 없었다면 그의 삶이 어떠했을지 상상하기 어렵다. 롯이 빗나가 표류하자 삶은 추하게 변했다. 자기 시대의 악한 문화를 떠나고 싶지 않을 정도로 그 문화에 융화되었다. 그리고 딸들과 근친상간을 했다. 그의 표류는 결국 아주 구체적인 방향, 즉 파괴로 이끌었다. 하지만 롯은 신약성경에서 '의인'으로 불린다(벧후 2:7-8). 딸과 저지른 근친상간의 결과로 모압이 태어났는데도 모압 자손 롯은 예수님의 조상이 되었다. 롯의 이야기는 하나님이 용서하시고 종종 악에서 긍정적인 환경을 가져오신다는 희망을 준다.
당신의 삶은 무엇을 향하고 있는가? 당신은 하나님을 향해 가고 있는가. 아니면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고 있는가? 당신이 표류자라면 하나님을 위한 선택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 하나의 선택이 다른 모든 선택을 명확하게 해준다.
롯의 이야기는 창세기 11-14, 19장에 나온다. 신명기 2:9, 누가복음 17:28-32 베드로후서 2:7-8에서도 언급된다.
장점과 업적
- 성공한 사업가였다.
- 베드로는 그를 의인이라고 부른다(벧후 2:7-8)
약점과 실수
- 결정에 직면했을 때 미루는 경향이 있었고, 그 뒤 가장 쉬운 행동 방침을 선택했다.
- 선택 상황에서 그의 첫 반응은 자신을 생각하는 것이었다.
생의 교훈
- 하나님은 우리가 인생을 표류하는 것 이상을 하기 원하신다.
-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바라신다.
주요정보
- 장: 처음에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살다 아브람과 함께 가나안으로 이주했다.
          결국 악한 도시 소돔으로 이주했다.
- 직업 : 양과 소떼의 부유한 목장 주인 · 성읍 관리인
- 친족 : 하란(아버지), 아브람(삼촌, 아버지가 죽은 뒤 입양됨), 소금 기둥이 된 아내와 두 명의
         (이름은 미상), 모압·벤암미(아들)
핵심구절
- 19:16 그러나 룻이 지체하매 그 사람들이 뜻의 손과 그 아내의 손과 두 딸의 손을
      잡아 인도하여 성 밖에 두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자비를 더하심이었더라.

Everyday Study Bible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