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예수 시대 (B.C.4-A.D.30)
성육신 강림으로부터 부활 승천까지 진행된 예수의 전생애는 한 마디로 구속사의 획을 긋는 최대의 사건이었다. 세상 종말과 그 뒤에 계시된 새 하늘과 새 땅이 구속사의 최종(final) 사건이라면 예수 사건은 구속사의 결정적(decisive) 사건이었다.
예수는 앞서 에덴 동산에서부터 발생된 구속 사역의 요구를 태우시기 위하여 모든 구약 예언의 성취로서 오신 것이었다. 이런 예수의 초림으로 일단 구속사역은 이미 성취되었다. 그리하여 옛 낙원에서 잃어버린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택한 성도는 다시 의인의 지위를 획득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 하나님의 택하신 모든 성도가 구속사의 완전한 전개로 다 천국 회중의 수에 들기까지 구속사는 더 진행되어야 했다. 그리하여 예수의 초림으로 천국 구원은 확정되고 영적으로는 천국이 개시되었으나, 아직 그 천국 구원이 영육간에 완성되어 최종 실현된 것은 아니었다. 이런 상황에서 그 자신 구약 예언의 성취로 일단 오신 예수께서, 이제 구속사의 최후에 당신이 재림하사 마침내 천국 구원을 최종 실현시키실 것을 새로이 언약해 주셨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구약은 오실 예수님 즉 초림하실 예수의 구속 사역의 성취에 대한 언약이고, 신약은 이미 오신 예수가 다시 오사 즉 재림하사 구속의 축복을 최종 실현시키실 것에 대한 언약으로서 시기의 전후와 내용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 다 한분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주신 약속들임을 깨닫는다. 따라서 구약 시대는 오실 예수를 대망했으나, 우리는 더욱 더 원대한 구속사적 비전으로 구속사의 최종 완성을 대망하게 되었다. 이처럼 예수 사건은 구속사를 전, 후로 양분하는 최대 사건이었다.
예수는 이상의 사실을 자신의 공생애 동안 거듭 교육하셨으며 많은 이적과 능력을 보이시며 입증해 주셨다. 이런 예수의 직접적 가르침 이외에도 예수가 이미 태초 에덴 동산에서부터 거듭 예언된 대로 이 땅에 나셨고 또 그때부터 계속 강조된 구속 사역의 모든 원리와 요구를 다 채우신 것은, 먼저 예수는 어쩌다 우연히 기독교의 진리를 자신의 상상으로 가르친 것이 아니라 이처럼 엄연한 역사적 사실 위에서 구속의 진리를 성취하시고 또 가르쳐 주신 우리의 유일한 구주이심을 깨닫게 한다. 나아가 우리는 다시금 역사란 저 혼자 무의미하게 흐르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으시는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진행시키는 것임을 새삼 깨닫게 된다. 그리고 예수 이후 시작된 신약 시대의 우리들은 이제 예수께서 구속 사역을 성취하시고 구속사의 최종 완성인 천국의 언약까지 새로 주신 시대에 살기 때문에 구약 선민인 이스라엘보다 더욱더 큰 책임과 사랑을 가지고 주님을 따라야 하며 더 확실한 믿음으로 천국을 대망하는 것이다. 실로 지금 이 순간도 새 천국을 향하여 구속사는 진행되고 있다.
분 | 사 건 내 역 | 연대 | 마 태 | 마 가 | 누 가 | 요 한 | 비 고 |
탄 생 과 유 년 시 절 |
세례 요한의 출새 예고 예수의 탄생 예고 세례 요한의 출생 예수의 탄생과 할례 동방박사들의 방문 애굽 피신 헤롯의 유아 살해 예수의 유년 시절 (예루살렘 방문) |
B.C.6-5 B.C.5 " B.C.4 " " " A.D.8 |
마 1:24,25 마 2:1-12 마 2:13-15 마 2:16-18 |
눅 1:1-4 눅 1:26-38 눅 1:57-80 눅 2:1-7,21 눅 2:15-20 눅 2:40-51 |
헤롯대왕 (B.C.37-4) 유대-헤롯 아켈라오(B.C.4-A.D.6) 이두래-헤롯 빌립(B.C.4- A.D.34) 갈릴리-헤롯 안디바(B.C.4- A.D.39) |
||
공 생 애 시 절 |
세례요한의 사역 세례 받으심 시험 받으심 예수의 첫 세 제자 가나에서의 첫 이적 예루살렘 중심의 사역 사마리아 사역 제1차 갈릴리 전도사역 예수의 예루살렘 방문 12 제자를 세우심 산상 수훈 제2차 갈릴리 전도사역 나사렛에서 배척 당하 12제자 파송 제3차 갈릴리 전도사역 오병이어의 이적 베드로의 신앙 고백 변화산 사건 70인 제자 파송 베레아 전도 마지막 전도 여행 예수의 고난 주간 예수의 부활 사건 여인들에게 나타나심 엠마오의 두 제자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예수의 지상 명령 예수의 승천 |
A.D.27 A.D.28 " " " " " A.D.29 " " " A.D.29 (겨울) A.D.30 A.D.30 (4월) |
마 3:1-12 마 3:13-17 마 4:1-11 마4:12-9:17 마 5:1-7:28 마 12:9-21 마 13:54-58 마 9:35-11:1 마14:13-18:35 마 14:13-21 마 16:13-20 마 17:1-13 마 26:6 -27:66 마 28:1-7 마 28:9,10 마28:16-20 |
막 1:1-8 막 1:9-11 막 1:12,13 막1:14-3:12 막 3:13-19 막 6:1-6a 막 6:6b-13 막 6:30-44 막 8:27-30 막 9:2-13 막 14:1 -15:47 막 16:1-8 막 16:12,13 막16:15-18 막 16:19,20 |
눅 3:1-18 눅 3:21-23 눅 4:1-13 눅4:14-6:16 눅 6:12-16 눅 8:1-3 눅 9:1-6 눅 9:10-17 눅 9:19-21 눅 9:28-36 눅 10:1-24 눅13:31-16:31 눅 17:12 눅 22:1 -23:56 눅 24:1-12 눅 24:13-35 눅 24:36-43 눅 24:44-49 눅 24:50-53 |
요 1:19-28 요 1:29-34 요 1:35-42 요 2:1-11 요 2:13-3:36 요 4:5-42 요 4:43-45 요 5:1-9 요 6:1-14 요 11:1-54 요 18:1 -19:42 요 20:1-10 요 20:14-16 요 20:19-25 |
유대총독 본디오 빌라도(A.D. 26-36) |
12. 초대 교회 시대 (A.D.30-100)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사건은 앞서 예수께서 주신 새 언약, 곧 신약 성취의 하나로 이루어져서 구속사가 최종 완성될 세상 끝날까지 모든 각 성도의 심령 안에 내주하시게 되신 성령 강림 사건이었다. 전날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과 인간은 장애 없는 교제를 나누었었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그 교제는 깨어졌다. 그리고 죄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기 전에는 절대 거룩하신 하나님과 죄인의 교류는 불가피했다. 물론 구약 시대에도 하나님은 택하신 성도와 교제하였으나 그것은 임시적 그리고 예표적인 것일 뿐이었다. 그런데 이제 예수의 구속사역 성취로 그 장애가 제거된 현재, 비록 세상 끝날의 천국에서처럼 완전한 상태는 아닐지라도 영적으로는 그 관계가 완전히 회복되어 제 3위 하나님이신 성령이 이제 직접 성도의 심령안에 내주하시게 된 것이다. 성령의 내주는 그 내주함을 입은 성도에게는 그야말로 온전한 구원의 증표로서 최상의 선물인 것이다. 이는 일단 지금껏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전개돼 온 구속사의 목푲점인 천국의 기쁨은 부분적으로나마 우리가 직접 경험하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 역사적으로 이 시기는 구약과 신약이 시대적으로 엇갈리는 과도기이기도 했다. 그리하여 초대 교회 성도들은 앞서 유대교적 오류에 사로 잡혀 예수까지 죽인 유대 주의자, 그리고 기독교를 적대 정치 세력으로 호도한 제국주의자들의 박해로 수많은 성도들이 순교의 피를 흘리며 내일을 기약할 수 없는 생활을 해야 했다. 그러나 이런 박해를 견디면서도 초대 교회는 성령의 비상한 도우심으로 무오한 교리를 형성하고 그 체제도 서서히 정착시켜 태초부터 이어져 온 구약 종교와 연결된 신약 종교로의 참 구원을 주는 유일한 종교인 기독교의 기틀을 잡아 나갔다. 그 과정에서 복음서와 여러 서신서가 기록되었다. 신약 성경은 당연히 예수가 태초부터 구약 전 시대를 통해 오신 것으로 약속되어 왔던 메시야로서 초림하셨다는 과거적 측면과 아울러 이처럼 오신 예수께서 새로 주신, 즉 재림하셔서 새 천국을 도래시키시겠다는 미래적 측면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전 역사는 결국 창조 시대에 범죄하여 하나님과 단절되고 옛 낙원을 상실한 인간을 위하여 그 죄 값을 대신 치르시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여 주며, 나아가 영원하고 더 좋은 새 낙원을 주시고자 하나님이 예수를 중심으로 진행시키시고 성령을 통하여 우리에게 확증시켜 주시는 구속사라는 결론을 얻는다. 지금 이 순간도 구속사는 우리의 천국을 향하여 흘러가고 있다.
분 | 사 건 내 역 | 연대 | 비 고 | 성 구 |
초대교회형성기 | 성령의 강림 사도들의 대한 핍박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거짓과 죽음 일곱 집사 선택 스데반의 순교 |
30 | 디베료 황제 즉위(14-37) 땅값에 대한 은닉죄 |
행 2:1-4 행 4:1-22 행 5:1-11 행 6:1-6 행 7:1-60 |
변 혁 기 |
빌립의 전도 사역 사도 베드로와 요한의 사마리아 방문 에디오피아 내시의 구원 사울의 회심 바울의 제 1차 예루살렘 방문 베드로의 다비다 치유 야고보의 순교와 베드로의 투옥 팔레스틴의 대흉년 바울의 제 2차 예루살렘 방문 |
34 37 44 45 |
그후 아라비아에서 3년 체류 15일 유함 헤롯에 의한 처형과 투옥 글라우디오 통치시(41-54) 예루살렘 구제헌금 전달 |
행 8:5-13 행 8:14-25 행 8:26-39 행 9:1-19 행 9:26-30 행 9:36-41 행 12:1,17 행 11:28 행 11:30 |
번 성 확 장 기 |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 바울의 제 2차 전도 여행 바울의 제 3차 전도 여행 바울이 체포됨 바울이 로마 감옥에 투옥됨 바울의 석방 |
47-49 49-52 53-57 58 61 63 |
또는 50-53 또는 54-58 네로 황제 즉위(54-68) 베스도가 유대 총독이 됨(60-62) |
행 13:1-14:28 행 15:36-18:22 행 18:23-21:36 행 21:27-36 행 28:16-31 |
시 련 기 |
로마의 대화재 네로의 기독교 박해와 유대인 반란 바울의 순교 베드로의 순교 베스파시안의 예루살렘 침입 디도의 예루살렘 점령 도미티아누스의 기독교 박해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됨 트라야누스의 기독교 박해 구약 정경 결정의 얌니아 회의 사도 요한의 죽음 |
64 64-68 67 68 69 70 81-96 100 " |
기독교도를 방화범으로 누명씌움 갈바,오토,비텔리우스 황제 4황제의 난립(68-69) 베스파시안 황제 즉위(69-79) 디도 황제 즉위(79-81) 도미티아누스 황제 즉위(81-96) 네르바 황제 즉위(96-98) 트라야누스 황제 즉위(98-117) |
계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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