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만나 아침 묵상/신약3. 누가복음 묵상노트

누가복음 21장 12-19 믿음의 인내로 고난을 이기라

smile 주 2023. 11. 15. 10:00

오늘의 본문 (쉬운 성경)

환난의 징조

10 예수님께서 계속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라가 나라를 대항하여 일어나고 왕국이 왕국을 맞서 일어날 것이다.

11 큰 지진이 있을 것이며 여러 곳에서 질병과 기근이 있을 것이다. 하늘로부터 무서운 일과 큰 징조가 있을 것이다.

12 그러나 이 모든 일들이 일어나기 전에 사람들이 너희를 잡고 박해할 것이다. 또한 너희를 회당과 감옥에 넘길 것이다.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왕과 총독 앞에 끌려갈 것이다.

13 그러나 이것이 너희에게는 증거의 기회가 될 것이다.

14 너희는 변론할 말을 미리 준비하지 않겠다고 마음에 결심하여라.

15 내가 너희에게 말과 지혜를 주어 너희 원수 가운데 그 누구도 너희를 맞서거나 반박하지 못할 것이다.

16 너희의 부모와 형제, 친척, 친구들이 너희를 넘겨줄 것이다. 그리고 너희 중 몇몇을 죽이기도 할 것이다.

17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두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18 그러나 너희 머리카락 하나도 다치지 않을 것이다.

19 너희는 인내함으로 생명을 얻을 것이다.”

 

오늘의 말씀 묵상 (주만나 큐티)

복음 때문에 받는 고난은 저주가 아닌 축복이다

예수님은 성도들이 신앙 때문에 박해를 당하는 때가 올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사도행전을 보면 실제로 이 일이 일어났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을 비롯하여 많은 그리스도인이 복음을 전하다가 협박당하고 채찍에 맞고 옥에 갇혔습니다. 요한의 형제 야고보는 칼로 죽임을 당했고 스데반 집사는 돌로 쳐 죽임을 당했습니다. 나중에 회심한 사도 바울 역시 온갖 종류의 박해를 당했습니다. 베드로에 따르면 이 모든 어려움은 예수님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입니다(참고 벧전 4:13). 복음 때문에 고난을 받는 것은 하나님이 버리셨기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기 위한 것임을 명심합시다.

 

오늘의 만나

복음 때문에 고난을 당한 적이 있습니까?

장차의 영광이 현재의 고난과 비교할 수 없이 크다는 말씀이 어떤 위로가 됩니까?

 

핍박 가운데 있어도 믿음으로 인내해야 한다

예수님은 성도가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려갈 때가 올 것인데 이 일이 오히려 증거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복음때문에 원치 않는 곳에 가게 되더라도 오히려 그것이 통치자들 앞에서 자신의 신앙을 드러내고 복음을 증언할 기회가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우리가 복음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미움을 받고 심지어 가족에게까지 배척을 당할 때가 오지만 우리는 머리털 하나 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어떤 핍박도 하나님의 손에서 우리를 벗어나게 할 수 없음을 뜻합니다. 우리는 핍박 가운데 있어도 반드시 하나님이 책임져 주실 것을 믿으며 인내해야 합니다. 환난 후에 우리는 온전한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만나

복음 때문에 핍박을 받아 인내한 적은 언제입니까?

어려운 상황에서도 믿음으로 인내하려면 평소에 어떤 노력을 해야 합니까?

 

오늘의 말씀 묵상 (큐티를 보다 영상강해)

우리는 살면서 억울한 일을 당할 때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모함을 당할 때도 있고, 내가 하지 않은 일로 인해서 손해를 볼 때가 있습니다이런 일이 있을 때 성도들은 두 가지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먼저 나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서 스스로 변명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반응은 묵묵히 인내하며 하나님께 기도하며 문제를 맡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스스로 변명을 할 때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기도로 문제를 맡기면 문제를 넘어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음을 보게 됩니다.

생각하지도 못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되죠.

오늘 본문은 종말의 때를 사는 성도가 다른 사람의 박해와 모함 가운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는데요. 바라기는 오늘 말씀을 통하여 내 힘과 능력으로 변명하며 살아가는 인생이 아니라, 인내를 이루어 하나님께서 우리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복된 하루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1. 변명하지 않고 기도로 인내하면 은혜를 주십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가 마지막 때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박해를 받고 회당과 옥에 넘겨지며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려간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말은 무슨 말인가요? 믿음을 지키는 성도에게 마지막 때에 고난과 어려움이 찾아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우리는 변명하지 말아야 합니다. 14절 보세요. 14) 그러므로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궁리하지 않도록 명심하라 왜 우리가 변명하지 말아야 할까요?

우리의 힘으로는 임금들과 집권자들로 대표되는 세상의 권력을 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당하는 고난 앞에서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바라기는 내 억울함을 풀기 위하여 예수 이름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예수 이름의 권세를 믿고 인내하는 저와 여러분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왜냐하면 인내하는 성도에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15절 보세요 15)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변과 지혜를 너희에게 주리라 이처럼 우리가 인내하면 하나님은 세상을 이길 수 있는 구변과 지혜를 우리에게 주시는 줄로 믿습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어려움의 상황에 놓일지라도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셔서 문제를 해결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는 저와 여러분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2. 기도로 인내하면 생명을 얻습니다.

본문은 우리가 억울한 일을 당할 때 하나님을 믿고 인내하면 생명을 얻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19절을 보세요. 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고난이 없거나 미움 받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예수님을 믿는 것으로 미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인내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명을 살리십니다.

하나님은 미움 받는 우리의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않게 하십니다.

그리고 우리의 인내로 영혼을 얻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영혼을 얻는다는 표현은 새 생명을 얻는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가지고 인내하면 우리는 새 생명의 기쁨 천국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도 살면서 억울한 일,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서 박해와 고난을 받는 일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하세요인내하면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명을 책임져 주실 줄로 믿습니다.

말씀을 정리합니다. 어려운 일을 당해도 인내하면 은혜를 받습니다.

인내하면 생명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하루 억울한 일이 있다면 오히려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억울한 일을 전화위복 시켜주셔서 우리를 지켜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말씀을 통하여 억울하나 예수님으로 인해 인내하셔서 주님 주시는 새 생명의 기쁨을 누리시는 저와 여러분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기도하시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우리가 고난 받을 수 있으나 인내하면 은혜를 주시고 생명을 주심을 알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우리가 인내함으로 하나님과 동행하여 하나님 주시는 은혜와 생명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복된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오늘 본문의 요약)

오늘 본문은 장차 성도들에게 닥칠 핍박과 그리고 세상 종말에 있을 징조들을 예언한 예수그리스도의 말씀입니다. 성전이 무너지기 전에 제자들이 직면하게 될 박해 상황에 대하여도 말씀하시며, 박해가 곧 복음 증거의 기회가 된다는 것도 함께 말씀해 주십니다. 그리고 예수를 믿는 성도들이 핍박을 받게 되지만, 그 가운데 베푸시는 보호와 구원의 은혜를 가르쳐 주시며 약속하십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주시는 깨우침)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당하는 그 환란과 핍박이 전부가 아니라, 그것을 감당할 때 복음을 확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의 생명력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핍박을 당하고 곧 사라질 것 같지만 그것이 복음 증거의 기회가 됩니다. 그 일을 위해 성령님께서 함께 하시고 일하시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은 이 땅에서 복음으로 인하여 환란을 당할 때에 기뻐할 수 있습니다. 그 어려움이 오히려 복음 증거의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신앙으로 인한 환란을 당할 때 그것을 복음의 진보가 되게 하시는 성령님을 믿고 당당하게 이겨내는 믿음을 소유하여야 할 것을 깨닫습니다.

 

(종말의 때를 사는 성도가 박해와 모함 가운데 살아가는 방법)

1. 변명하지 않고 기도로 인내하면 은혜를 주십니다.

내 억울함을 풀기 위하여 예수 이름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예수 이름의 권세를 믿고 인내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인내하는 성도에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2. 기도로 인내하면 생명을 얻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가지고 인내하면 우리는 새 생명의 기쁨 천국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인내하면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명을 책임져 주실 줄로 믿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내 힘과 능력으로 변명하며 살아가는 인생이 아니라, 인내를 이루어 하나님께서 우리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복된 인생이 되길 소망합니다.

 

(오늘의 기도) 

마지막 때에도 우리를 지켜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주님! 마지막 때가 다가오고 있지만, 오늘도 말씀과 믿음과 인내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켜주시옵소서. 환난을 통해 인내를 알게 하시고, 인내를 통하여 연단되게 하시고, 연단을 통해 소망을 품게 하시는 하나님께서 주신 참 평안을 풍성히 누리길 소망합니다. 그리고 환난을 두려워하는 자가 아니라 환난이 올 때 하나님의 연단하심을 기대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되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