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만나 아침 묵상/구약6. 여호수아 묵상노트

여호수아 17장 1 – 13 진취적 신앙을 가지라

smile 주 2023. 7. 31. 12:00

오늘의 본문 (쉬운 성경)

 

서쪽 므낫세 자손의 기업

1 그다음에는 므낫세 지파가 땅을 받았는데 므낫세는 요셉의 첫째 아들입니다. 므낫세의 첫째 아들은 마길인데, 마길은 길르앗의 조상이며 훌륭한 용사였습니다. 그래서 길르앗과 바산 땅이 그의 집안의 몫으로 돌아갔습니다.

2 므낫세의 다른 집안들도 땅을 받았습니다. 므낫세의 자손 이름은 아비에셀, 헬렉, 아스리엘, 세겜, 헤벨, 그리고 스미다입니다. 이들은 모두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남자 자손들입니다.

3 슬로브핫은 헤벨의 아들이며 헤벨은 길르앗의 아들입니다. 길르앗은 마길의 아들이고 마길은 므낫세의 아들입니다. 그러나 슬로브핫에게는 아들이 없었습니다. 그에게는 딸만 다섯 명이 있었는데,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그리고 디르사입니다.

4 그의 딸들은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나아갔고,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모든 지도자들에게도 나아갔습니다. 그 딸들은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남자들이 땅을 받는 것처럼 우리도 땅을 받아야 한다고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엘르아살은 여호와께 복종하여 그 딸들에게도 땅을 주었습니다. 그 딸들도 자기 아버지의 형제들과 똑같이 땅을 받게 되었습니다.

5 그리하여 므낫세 지파는 요단 강 동편에 있는 길르앗과 바산 두 구역 외에, 요단 강 서쪽에 있는 열 구역의 땅을 더 가지게 되었습니다.

6 이것은 므낫세의 여자 자손들이 그 남자 자손들과 똑같이 땅을 받았기 때문이었으며, 길르앗 땅은 므낫세의 나머지 자손들이 차지했습니다.

7 므낫세의 땅은 아셀과 믹므닷 사이에 있는데 믹므닷은 세겜에서 가깝습니다. 므낫세의 경계는 남쪽의 엔답부아 지역까지 이어집니다.

8 답부아 땅은 므낫세의 것이지만 답부아 마을은 므낫세의 것이 아닙니다. 답부아 마을은 므낫세의 경계를 따라서 있지만 에브라임 자손의 것입니다.

9 므낫세의 경계는 가나 골짜기 남쪽으로 이어집니다. 므낫세의 이 지역에 있는 성들은 에브라임의 것입니다. 므낫세의 경계는 골짜기의 북쪽을 따라 있으며 지중해로 이어집니다.

10 그 가나 골짜기 남쪽은 에브라임의 땅이고 그 골짜기 북쪽은 므낫세의 땅입니다. 므낫세의 땅은 바다에 닿아 있고, 북쪽으로는 아셀의 땅과 동쪽으로는 잇사갈의 땅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11 잇사갈과 아셀 지역에도 므낫세 백성의 땅이 있는데 므낫세 백성이 가진 땅은 벧 스안 과 그 주변의 작은 마을들입니다. 이블르암과 그 주변의 작은 마을도 그들의 것이고, 돌에 사는 모든 사람과 그 주변의 작은 마을들, 엔돌에 사는 사람들과 그 주변의 작은 마을들도 므낫세의 것입니다. 또 다아낙에 사는 모든 사람과 그 주변의 작은 마을들도 므낫세의 소유이며, 므낫세는 므깃도에 사는 사람들과 그 주변의 작은 마을들도 차지했습니다.

12 그러나 므낫세는 그 성에 사는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들은 계속 그 곳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13 이스라엘 사람들은 점점 강해져서 강제로 가나안 사람들에게 일을 시켰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나안 사람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지는 않았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주만나 큐티)

 

믿음에 진취적인 신앙인

슬로브핫의 다섯 딸은 엘르아살과 여호수아 앞에 나아가 기업을 달라고 요청합니다. 여성의 위치가 남성에 비해 낮았던 당시 관습을 고려할 때 이들의 행동은 큰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슬로브핫의 딸들은 당당했습니다. 모세가 생존했을 당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도 기업을 주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4).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붙잡고 당당히 기업을 요구했습니다. 우리도 이처럼 당당하고 진취적인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말씀을 굳게 믿으면 어떤 장애물 앞에서도 담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이 약속하신 구원의 축복을 당당히 누리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만나

슬로브핫의 딸들이 당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구원의 약속을 믿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죄에 대항하는 신앙인

므낫세 자손은 가나안 족속을 적극적으로 쫓아내지 않았습니다. 가나안 족속은 므낫세 지파가 자신들을 쫓아내고자 하는 의지가 확고하지 않은 것을 보고 눌러살 결심을 했습니다. 결국 므낫세 지파의 신앙적 나태함으로 인해 가나안 족속들은 멸절당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도 죄에 안일한 자세를 가질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 안에 슬며시 들어온 죄악을 그대로 방치하면 점점 자라나서 삶 전체를 지배해버릴 것입니다.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흘리기까지는 대항하지 아니하고”( 12:4). 우리는 피 흘리기까지 죄에 맞서 대항해야 합니다. 오늘도 성령님의 능력을 힘입어 죄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를 소망합니다.

 

오늘의 만나

므낫세 자손이 가나안 족속과 공존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늘 내가 대항해야 할 죄악은 무엇입니까?

 

 

 

오늘의 말씀 묵상 (큐티를 보다 영상강해)

 

성도 여러분! 오늘도 주만나 큐티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만나는 언제나 여러분들과 함께합니다.

오늘도 말씀 가운데 큰 은혜를 경험하는 저와 여러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문에는 므낫세 지파가 얻게 되는 땅이 어디인지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여러 지명이 등장하는데요. 무엇보다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될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위하여 라는 단어입니다. 1절 초반부를 보세요. “므낫세 지파를 위하여 제비 뽑은 것은 이러하니라”(수 17:1a).

2절 초반부도 볼까요.

“므낫세의 남은 자손을 위하여”(수 17:2a).

이렇게 하나님은 믿음의 백성을 위하여 일하시는 분입니다.

! 그럼 오늘 므낫세 지파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이 주시는 도전은 무엇일까요?

본문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1. 슬로브핫 딸들의 고백입니다.

오늘 본문 4절 말씀을 함께 읽겠습니다. “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지도자들 앞에 나아와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사 우리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라 하셨다 하매”(수 17:4a).

슬로브핫에게는 기업을 이을 아들이 없었습니다.

오직 딸들뿐이었죠.

당시 여성의 매우 낮은 지위를 생각해 볼 때 그냥 가만히 있으면 그들에게는 아무런 기업이 주어지지 않을 게 자명합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 보니까 슬로브핫의 딸들은 엘르아살과 여호수아 앞에 나아갑니다.

그리고 당당히 기업을 달라고 말하죠.

그들이 당당할 수 있었던 건 모세가 살아있을 당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붙잡고 당당히 기업을 요구했습니다.

주눅 들거나 머뭇거리지 않고 자신 있게 자신들의 권리를 찾은 거죠.

결국 어떻게 됐습니까? 본문 4절을 보세요.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그들에게 그들의 아버지 형제들 중에서 기업을 주므로”(수 17:4b).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그들이 받아야 할 기업을 얻게 됐죠.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에게도 슬로브핫 딸들에게 있었던 자세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구원의 축복을 주셨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죄와 사망의 권세에 눌릴 필요가 없습니다.

순간순간마다 우리를 공격하는 마귀의 참소에도 절대 주눅 들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구원의 축복을 당당히 누려야 돼요.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하여 구원의 축복을 마음껏 누리는 오늘 하루가 되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두 번째로, 2. 므낫세 자손의 나태함입니다.

오늘 본문 12절 말씀을 같이 읽겠습니다. “그러나 므낫세 자손이 그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더니”(수 17:12).

어제 본문에서 에브라임 자손도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않았었죠.

오늘 므낫세 자손도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분명히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가나안 족속을 그 땅에서 쫓아내는 거였죠.

하지만 므낫세 자손은 그들을 적극적으로 쫓아내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그들을 노예로 삼아 노역을 부과하려는 심상이었을 겁니다.

하나님이 주신 기업이기에 므낫세 자손은 마땅히 하나님의 뜻을 따라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영적 나태함에 젖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였습니다.

성도 여러분! 잊지 마십시오.

우리 안에 가만히 들어온 죄악을 그 즉시 정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나중에는 그 죄악이 엄청나게 불어나 삶 전체를 지배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히브리서에는 이런 말씀이 있죠.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하지 아니하고”(히 12:4).

므낫세 자손이 이런 모습이었죠.

하지만 우리는 피 흘리기까지 죄에 맞서 대항해야 합니다.

죄의 확산과 번식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광범위합니다.

자칫 방심하면 우리는 어느새 죄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존재로 전락하고 말 겁니다.

깨어 정신을 차려야 돼요.

오늘도 매 순간 성령님과 함께 동행하면서 적극적으로 죄에 대항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기도하시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적극적인 신앙의 자세로 하나님이 약속하신 기업을 쟁취했던 것처럼

우리도 이미 얻은 구원의 축복을 당당히 누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므낫세 지파 자손들이 가나안 족속을 적극적으로 쫓아내지 않았던 것처럼 혹시 우리에게도 영적 나태함이 있다면 이 시간 속히 사라지게 하시고 죄악과 싸우되 피 흘리기까지 싸우는 우리 모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함께 하실 것을 믿사오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오늘 본문의 요약)

17장은 므낫세 지파의 기업분배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므낫세지파는 요단 동편의 위쪽과 요단 서편을 중앙으로 나뉘어서 분배를 받아 제일 넓은 땅을 받게 됩니다. 또한 므낫세의 장자 마길을 통해 하나님은 므낫세 지파에게 축복을 더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길의 증손인 헤벨의 아들 슬로보핫에게는 아들이 없고 딸들만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슬로보핫의 딸들이 여호수아를 찾아가서, 모세가 명한 대로 자기들에게도 분깃을 달라고 요청합니다. 전에 모세가 있을 때에 아들이 없을 경우 딸이 대신 그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27:1~11, 36:1~12). 이에 여호수아가 슬로보핫의 딸들에게도 다른 가문에게 땅을 분배한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땅을 분배합니다.  그러나 므낫세 자손도 그 성읍들에서 가나안 사람들을 다 쫓아내지 못했으므로 그들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했고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그들에게 사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못했습니다

 

(므낫세 지파의 아름다운 모범)

므낫세 지파는 두 가지의 아름다운 모범을 보여주었는데, 첫째, 므낫세 지파의 마길 자손들은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담대하게 바산 왕 옥의 길르앗지역을 싸워서 쟁취하는 모범을 보여주었고, 둘째 므낫세 지파는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믿음으로 수용함으로 동생 에브라임 지파가 높아지는 것을 받아들이며 좋은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이런 므낫세 지파의 모습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가져야 할 아름다운 모습의 모범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약속을 근거한 삶이 얼마나 힘 있는 삶인지를 슬로브핫의 다섯 딸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저희들도 담대하게,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하여 모든 필요를 구하는 지혜를 소유하게 하여 주옵소서. 또한 열심을 내어 살았지만, 가나안 민족을 쫓아내지 못해 하나님의 뜻을 행하지 못한 므낫세 지파를 보면서 작은 죄에도 경각심을 갖게 하시어, 대가를 치르더라도 옳고 바른 것 그리고 하나님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오륜의 백성들이 되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