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만나 아침 묵상/구약12. 열왕기하 묵상노트(완료)

열왕기하 23장 31 – 37 신앙 계승 실패의 결과

smile 주 2023. 12. 26. 07:14

오늘의 본문 (쉬운 성경)

남유다왕 여호아하스와 여호야김

31 <유다의 여호아하스 왕> 여호아하스가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스물세 살이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세 달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하무달입니다. 하무달은 립나 사람인 예레미야의 딸입니다.

32 여호아하스는 그의 조상들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33 이집트 왕 느고가 하맛 땅 립나에서 여호아하스를 사로잡았습니다. 그래서 여호아하스는 예루살렘에서 다스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느고는 유다 백성에게 은 백 달란트가량과 금 한 달란트 가량을 바치게 했습니다.

34 느고 왕은 요시야의 다른 아들인 엘리아김을 왕으로 세우고, 그의 이름을 여호야김으로 고치게 하였습니다. 여호아하스는 이집트로 끌려가 그곳에서 죽었습니다.

35 여호야김은 이집트 왕 느고가 달라는 대로 은과 금을 주었습니다. 여호야김은 느고가 달라는 것을 채우기 위해 백성들의 재산이 많고 적음에 따라 세금을 매겨 은과 금을 거두어들였습니다.

36 <유다의 여호야김 왕> 여호야김이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는 스물다섯 살이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십일 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스비다입니다. 스비다는 루마 사람인 브다야의 딸입니다.

37 여호야김은 그의 조상들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주만나 큐티)

경건을 본받으라

요시야가 갑작스럽게 전사하자 여호아하스가 남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그는 조상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 그가 즉위한 지 3개월 만에 애굽 왕 느고가 그를 끌고 가서 립나에 가두고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지 못하게 했습니다. 여호아하스는 정직하고 경건한 아버지를 통해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배우지 못하고 결국 포로로 전락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신앙의 본을 따라 사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죄를 경계하고, 경건을 배우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오늘의 만나

경건의 길을 거부하는 미련한 자들이 맞는 결말은 어떠합니까?

우리가 경계해야 할 죄의 문화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명령 아래 거하라

애굽 왕 느고는 여호아하스를 폐위하고 엘리아김을 왕으로 삼고, 엘리아김의 이름을 여호야김이라고 바꿉니다. 25세에 왕이 된 여호야김은 11년간 남유다를 다스립니다. 그는 바로 느고의 명령대로 백성에게 은금을 징수하여 애굽에 바칩니다. 하나님의 명령이 아니라 애굽 왕의 명령을 따라 백성을 괴롭게 한 것입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품을 떠나면 악인의 지배 아래 살아가게 됩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그 명령대로 살아가도록 힘써야 합니다.

 

오늘의 만나

나는 누구의 지배 아래 살아가고 있습니까?

하나님을 내 삶의 왕으로 모시기 위해 결단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 본문 요약)

오늘 본문에서 요시야가 갑작스럽게 전사하자 여호아하스가 남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그는 조상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 그가 즉위한 지 3개월 만에 애굽 왕 느고가 그를 끌고 가서 립나에 가두고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지 못하게 했습니다. 애굽 왕 느고는 여호아하스를 폐위하고 그를 리블라에 가두었고, 여호아하스는 거기에서 죽습니다. 그 후 요시야의 다른 아들 엘리야김을 왕으로 세우고, 엘리아김의 이름을 여호야김이라고 바꿉니다. 25세에 유다의 18대 왕이 된 여호야김은 11년간 남유다를 다스립니다. 애굽 왕 느고는 유다의 여호아하스를 왕이 되지 못하게 하고 은 백달란트와 금 한 달란트를 벌금으로 내게 했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주시는 깨우침)

요시야의 엄청난 영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진노를 거두시지 않은 이유를 오늘 두 왕을 통하여 발견하게 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두 귀와 눈은 이미 자신들의 방법으로 다 막혀 있었습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품을 떠나면 악인의 지배 아래 살아가게 됩니다. 진정한 믿음은 오직 하나님께 의존하고 그분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크고 작은 모든 일을 하나님께 맡기고 행하는 믿음의 사람을 기뻐하십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하나님의 방법을 알고 행하는 믿음의 성도들이 되어야 함을 깨닫습니다.

 

(오늘의 기도)  

므낫세 한 사람이 받아들인 죄악으로 인해서 백성들이 반복해서 그 악을 저지름으로 인해 결국은 나라의 주권을 빼앗기는 유다의 모습을 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 세상, 물질을 하나님과 같이 섬기는 이 시대의 백성들에게 인류 역사를 다스리시는 분은 하나님이시요, 예수그리스도이심을  알게 하시옵소서. 잘 사는 것 보다는 바르게 사는 것을 택하게 하시고, 의롭고 정직하고 투명하게 사는 것을 취하게 하시옵소서.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는 자가 아닌 올바른 길을 걷는 자로 설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부족하고 연약하지만 주님께 먼저 은혜를 받은 자들로서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려는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살아가는 은총의 하루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드립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