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본문 (쉬운 성경)
믿음이 세상을 이긴다
1 <하나님의 아들 안에서의 믿음>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사람은 모두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아버지를 사랑하는 사람은 또한 그분의 자녀들도 사랑합니다.
2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을 사랑한다는 것을 언제 알 수 있습니까?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지킬 때에 알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그분의 명령을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우리가 지킬 수 없을 만큼 그렇게 힘든 것이 아닙니다.
4 하나님의 자녀라면 누구나 다 세상을 이길 힘을 갖고 있습니다. 세상에 대해 이길 수 있는 승리는 우리의 믿음에 있습니다.
5 그러므로 세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사람인 것입니다.
6 예수 그리스도는 물과 피로 오신 분이십니다. 그분은 단지 물로만 오신 것이 아니라 물과 피로 오셨습니다.
7 그리고 성령께서 이것이 사실임을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이것은 곧 진리입니다.
8 그러므로 증언하는 세 증인이 있으니, 곧 성령과 물과 피입니다. 이 셋은 서로 일치하고 있습니다.
9 사람들이 어떤 것이 사실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그것을 믿습니다. 하물며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더욱더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에 관한 진리를 우리에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10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진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에 관해 말씀하신 것을 믿지 않습니다.
11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다는 것과 이 생명이 바로 그의 아들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12 누구든지 아들을 믿는 사람은 이 생명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생명이 없습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 (주만나 큐티)
세상에서 신앙을 지키며 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세상은 자기에게 속하지 않은 자를 미워하기 때문입니다(요 15:19). 성도는 마치 사방이 적으로 둘러싸인 적진 한복판에 떨어진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도에게는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성도와 예수 그리스도를 연합시켜, 예수님이 세상을 이기신 것같이 성도도 승리하게 합니다. 앞으로도 세상의 수많은 유혹이 신앙을 흔들 것입니다. 내 힘으로는 도저히 이길 수 없을 만큼 세상의 권력이 거대하게 짓누르는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믿음이 세상을 이기는 힘이며 그 원천입니다.
오늘의 만나
나를 두렵게 하는 세상의 악한 힘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승리가 나에게 주는 위로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믿게 하시는 성령님
세상에는 도저히 성경을 믿을 수 없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은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증언하는 분은 성령님입니다. 성령님의 도움이 없이는 그 누구도 예수님을 구주로 믿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것은 인간의 노력과 지식으로는 불가능하고, 오직 성령님의 역사로만 가능한 일입니다. 자기 지식과 경험으로 복음을 배척하는 사람들은 가장 귀한 진리가 무엇인지 모릅니다. 가장 귀한 진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구원입니다.
오늘의 만나
자기 공로로 구원받았다고 착각하는 사람에게 전할 진리는 무엇입니까?
구원을 주신 하나님께 어떻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까?
한국 교회와 함께 큐티를 보다 영상강해
우리 믿는 자들은 주어진 삶을 흘러가는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그럼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야 할까요? 그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매사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로마서 12장 2절은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세대는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난 모든 세상 풍조를 가리킵니다. 우리는 세상이 기뻐하는 삶을 살지 말아야 하고 세상을 기뻐하는 삶을 살아서도 안 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야 하고 하나님을 기뻐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살아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이 되고 하나님을 기뻐하는 삶이 될 수 있을까요? 성경이 알려주는 답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단순해요. 그것은 순종과 믿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순종을 기뻐하시고 우리의 믿음을 기뻐하세요. 그래서 오늘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순종과 믿음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첫째, 순종이 제사보다 낫습니다. 사도요한은 사랑의 사도로 불릴 만큼 사랑을 강조합니다.
특히 요한일서를 보면 사랑에 대한 권면이 반복적으로 나오는데, 오늘 본문에서도 사랑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본문 3절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아멘. 이 말씀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해야 하는데 그 방법이 무엇이냐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라는 거예요.
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일까요? 하나님이 그것을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당신의 말씀을 지키기를 원하십니다. 다르게 말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순종을 원하세요. 우리가 순종할 때 하나님은 매우 기뻐하십니다. 사무엘상 15장 22절을 보겠습니다.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 말씀을 현대식으로 표현해 보면 우리가 예배의 자리를 지키고 예물을 드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은 우리의 순종을 더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려고 노력할 때 하나님은 매우 기뻐하십니다. 그리고 하늘의 신령한 복들을 마음껏 내려 주십니다. 그러므로 순종의 삶을 살아서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둘째, 믿음이 세상을 이깁니다. 본문 4절과 5절을 보겠습니다.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여기서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 모든 성도들을 가리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을 믿는 저와 여러분 모두가 세상을 이긴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을 이기는 이유는 우리가 강해서가 아니라 예수님이 세상을 이기셨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6장 33절에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여러분, 예수님은 세상을 이기셨습니다. 이미 승리하셨어요. 이것을 우리가 믿으면 예수님의 승리가 우리의 것이 됩니다. 그래서 본문이 세상을 이기는 승리가 곧 우리의 믿음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주로 믿고 예수님이 이미 거두신 승리를 믿으면 세상을 이기게 된다는 것이죠. 여러분, 세상을 이기려면 실력보다 믿음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믿음으로 승리하기를 원하세요. 그리고 우리가 믿음을 가질 때 기뻐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세상을 이기는 믿음이 굳건해지기를 사모하고 간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승리의 인생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내 인생의 목적이 하나님 아버지의 기쁨이 되는 것이 되길 원합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기쁨이 되게 하옵소서. 그리고 내가 예수님 안에 예수님이 내 안에 있으면 예수님의 승리가 나의 승리가 된다는 사실을 더욱 굳게 붙잡기 원합니다. 세상을 이기는 믿음이 더욱 굳건해져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https://youtu.be/hS4IQAG1u50?si=TZF6TcaGUzz48KyA
(오늘 본문의 배경)
요한은 이 서신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강조하며, 참된 믿음과 사랑, 순종의 중요성을 역설합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과 이를 얻는 조건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중심으로, 영생의 확신과 하나님의 증거를 설명합니다.
(오늘 본문 요약)
요한1서 5장 1절에서 12절은 믿음과 사랑, 순종, 그리고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을 강조합니다.
- 1-3절: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이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그분의 자녀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참된 사랑이며, 이는 어렵지 않다고 말합니다.
- 4-5절: 하나님께로 난 자는 세상을 이기며,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우리의 믿음에 있다고 선포합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만이 이길 수 있습니다.
- 6-8절: 예수님은 물과 피로 임하셨으며, 성령이 진리로 증언하십니다. 성령, 물, 피는 하나로 일치하여 증언합니다.
- 9-10절: 하나님의 증거는 사람의 증거보다 크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그 증거를 마음속에 가지고 있습니다. 믿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이라 경고합니다.
- 11-12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며, 아들을 가진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아들을 가지지 않은 자에게는 생명이 없다고 명확히 선언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주시는 깨우침)
요한1서 5장 1-12절은 믿음이 세상을 이기는 승리의 열쇠임을 가르칩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그 믿음은 세상을 이기는 능력을 줍니다. 또한 성령, 물, 피의 증거를 통해 예수님이 참 구주이심이 확증됩니다. 믿는 자는 하나님의 증거를 마음에 품고, 예수님 안에 있는 생명을 소유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믿음 안에서 흔들림 없이 살며, 영생의 소망으로 충만해지도록 권면합니다.
(오늘의 기도)
세상을 이기게 하시는 승리의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의 삶이 세상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예수님 안에서 영생의 기쁨과 소망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령의 증거를 통해 우리 믿음을 날마다 새롭게 하시고, 세상을 이기는 승리를 경험하게 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만나 아침 묵상 > 신약23. 요한1서 묵상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1서 5장 13 – 21 복의 근원 (2) | 2024.12.11 |
---|---|
요한1서 4장 13 – 21 담대함을 가지고 사랑하라 (0) | 2024.12.09 |
요한1서 4장 1 – 12 이단의 거짓말에 주의하라 (2) | 2024.12.08 |
요한1서 3장 13 – 24 사랑으로 증명되는 참된 신앙 (0) | 2024.12.07 |
요한1서 3장 4 – 12 사랑함으로 이루는 승리 (2) | 2024.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