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만나 아침 묵상/신약23. 요한1서 묵상노트

요한1서 5장 13 – 21 복의 근원

smile 주 2024. 12. 11. 06:43

오늘의 본문 (쉬운 성경)

 

예수님을 믿는 자의 특권

13 <이제 우리는 영원한 생명을 가졌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여러분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내가 이렇게 편지를 쓰는 것은, 이제 여러분에게 영원한 생명이 있음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14 우리는 아무런 의심없이 하나님께 나아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무엇인가를 구할 때, 그리고 이것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에 맞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가 구하는 것에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신다는 것을 뜻합니다.

15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께 간구할 때마다 귀를 기울이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구한 모든 것들을 그분께서 주시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6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형제가 죄짓는 것을 보거든, 그리고 그 죄가 영원한 죽음에 이르게 할 만한 죄가 아니라면 그 사람을 위해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 형제를 살려주실 것입니다. 나는 지금 영원한 죽음까지는 이르지 않을 그런 죄를 지은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죽을 만한 죄가 분명히 있습니다. 내가 말하는 것은 그런 죄를 위해서까지 기도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17 잘못 행하는 것은 다 죄지만, 영원한 죽음에 이르지 않는 죄도 있습니다.

18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계속해서 죄를 지을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그를 지켜 주시므로 악한 자도 그를 해칠 수 없습니다.

19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께 속하였음을 분명히 알고 있지만 이 세상은 악한 자가 지배하고 있습니다.

20 하나님의 아들이 오셔서 우리에게 깨달을 수 있는 능력을 주셨기에, 이제 우리는 진리이신 하나님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생명은 참되신 하나님, 곧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는 참하나님이시며 영원한 생명이십니다.

21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녀 여러분, 여러분 자신을 우상으로부터 멀리하도록 지키십시오.

 

오늘의 말씀 묵상 (주만나 큐티)

 

예수님을 믿는 복

요한은 요한1서를 기록한 이유가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영생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 부활 사건이 나를 위한 것임을 믿고, 예수님을 나의 주님으로 영접하는 자는 누구든지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죽음 이후에 고통과 슬픔이 없는 천국에서 영원히 살 수 있는 권리를 얻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기도의 특권도 얻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자녀가 주님의 뜻대로 무엇이든 구하면 하나님이 기도를 들으시고 가장 좋은 것으로 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으면 내세와 금세 모두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맛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만나

나는 하루 중에 얼마나 자주 영생을 묵상합니까?

하나님의 뜻 안에서 간구할 기도 제목은 무엇입니까?

 

영혼을 살리는 기도

요한은 우리가 믿음의 지체 중에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를 범하는 것을 보면 도고 기도를 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난 자는 범죄하지 않는다고도 했는데 이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자녀는 사망에 이르는 죄, 즉 배교하는 죄를 짓지 않습니다. 둘째, 하나님의 자녀는 죄를 지어도 지속적이고 고의적으로 짓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영혼을 살리시기 위해 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중보하며 지켜 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멀리하는 형제들이 있다면 그들을 위해 믿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그 기도를 들으십니다.

 

오늘의 만나

하나님의 말씀과 멀어진 형제를 볼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나의 주변에서 중보기도가 필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한국 교회와 함께  큐티를 보다  영상강해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일들이 있고 또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들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라고 생각하게 하는 후회스러운 행동이 있는가 하면 그렇게 하길 너무 잘했다라고 생각하게 하는 자랑스러운 행동이 있죠. 여러분에게 있어서 가장 후회가 남은 일은 무엇인가요? 또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우리 믿는 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잘한 일은 예수님을 믿은 일일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게 된 것이 가장 최고의 복이자 가장 큰 감사임을 확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예수님을 믿게 된 것이 왜 가장 큰 복일까요? 예수님을 믿으면 어떤 혜택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일까요? 오늘 본문을 통해 예수님을 믿으면 얻는 복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영생을 얻고 기도가 하늘에 상달됩니다. 본문 13절을 보겠습니다.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한은 요한1서를 기록한 이유가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영생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여러분, 예수님을 믿으면 얻게 되는 복들 중 가장 최고의 복은 영생입니다. 영원한 생명보다 더 귀한 선물은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 아무리 비싸고 아름다운 선물일지라도 우리가 죽은 뒤에는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은 우리가 죽은 이후에도 영원토록 소망이 되어 주시고 생명수가 되어 주십니다. 내세를 책임져 주세요. 뿐만 아니라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이 땅에서도 복을 받습니다. 특별히 기도가 하늘에 상달되는 복을 받습니다. 본문 14절입니다.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요한은 우리가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하나님께서 들으신다고 말씀합니다. 우리의 기도가 하늘에 상달된다는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듣기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응답해 주십니다. 이 기도응답의 복 역시 우리가 예수님을 믿음으로 얻게 되는 복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영생이라는 내세의 복과 기도응답이라는 금세의 복 모두를 받습니다.

내세와 금세의 복을 생각하며 기뻐하는 오늘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둘째, 악한 자가 만지지도 못하게 지켜주십니다. 본문 18절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요한은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않다고 말씀했는데 이 말씀은 우리가 어떠한 죄도 전혀 짓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영원한 사망에 이르는 죄를 짓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죄를 지속적이고 고의적으로 짓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영원한 사망에 이르는 죄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부인하는 배교의 죄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성령님을 훼방하는 죄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이 우리의 믿음을 붙들어 주십니다. 또한 죄의 길에서 벗어나도록 양심의 문을 계속 두드려 주십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악한 자가 만지지도 못하게 보호해 주십니다.

 

악한 자는 악한 영들을 말합니다. 악한 영들은 우리의 죄를 통해 우리를 넘어뜨리는데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이 보혈로 우리의 죄를 씻어주시고 덮어주시기 때문에

악한 영들이 우리를 건드릴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보혈에 능력이 있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내가 예수님 안에 있으면 그 어떤 악한 영들도 내 영혼을 건드릴 수 없음을 믿고 담대함을 회복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을 통해 놀라운 복들을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예수님을 통해 영생의 복을 얻고 예수님을 통해 기도 응답의 복을 얻게 되었음에 더욱 기뻐하는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또한 내가 예수님 안에 있으면 그 어떤 악한 영들도 나를 만질 수 없음을 확신하기 원합니다.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을 더욱 의지하고 신뢰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https://youtu.be/PZe0kL4XWK4?si=IoVTulExebl-ae_m

 

 

(오늘 본문의 배경)

사도 요한은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참된 믿음과 구원의 확신을 주고,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성육신의 진리를 강조하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확신과 함께 죄에 대한 경고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요한은 참된 신앙을 굳게 지키도록 권면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 누리는 영생의 확신을 강조했습니다. 본문의 내용은 하나님과의 관계,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 그리고 영적 분별에 대한 권면입니다.

 

(오늘 본문 요약)

요한일서 5장 13-21절은 구원의 확신과 우상 숭배를 경고합니다.

  •   13절: 이 서신은 예수님의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영원한 생명의 확신을 주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   14-15절: 우리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신다는 담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   16-17절: 형제가 죄를 지을 때, 회개 가능한 죄를 위해 기도하라고 권면하며, 죽음에 이르는 죄에 대해서는 기도할 것을 명령하지 않습니다.
  • 18-19절: 하나님께 속한 자는 죄 가운데 거하지 않으며, 세상은 악한 자에게 속했지만 우리는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강조합니다.
  •   20절: 하나님의 아들이 오셔서 참된 분을 알게 하셨으니, 우리는 참 하나님이자 영생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해야 합니다.
  •   21절: 마지막으로 우상 숭배를 멀리하라는 경고로 편지를 마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주시는 깨우침)

오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생의 확신이 있음을 일깨워줍니다. 우리는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에 따라 간구하며, 응답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형제를 위한 기도와 죄에서 멀어지는 삶의 중요성을 배우며, 세상의 유혹을 경계해야 함을 깨닫습니다. 특히 우상을 경계하고, 참 하나님께만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의 기도)

영생을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시고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사랑과 은혜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영생의 확신과 기도의 능력을 다시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가 죄와 악의 영향에서 벗어나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아가게 도와주시옵소서. 세상의 헛된 것들을 멀리하고 주님께만 충성하는 믿음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Ø  더 깊은 묵상을 위해

(기도하라고 권한 일 

오늘 성경에서 형제의 죄를 보고 기도해 주어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고 말합니다. 사망에 이르지 아니할 죄를 범하는 자를 위하여는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함께 믿음 생활을 하는 성도가 실수로 죄를 범하였을 때 그 죄를 비판하거나 소문을 내어서 그 사람을 곤란하게 하는 것은 바르지 못한 행동입니다. 그 죄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함께 기도하며 그가 그 죄를 이기고 구원을 받은 백성의 삶을 살도록 함께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많은 경우 공동체안에서 일어나는 다툼과 분열은 사망에 이르는 죄로 인함이 아닙니다.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의 문제로 사망의 자녀와 같이 행동하는 실수를 우리는 너무 많이 범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안에서 드러나는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에 대하여 함께 기도함으로 극복하는 성숙한 신앙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